상·하원에 동등한 권한을 부여한 현행 헌법을 고쳐 상원의원 수를 줄이고 중앙 정부의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이탈리아 개헌안이 국민투표에서 부결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투표가 부결돼 마테오 렌치 총리가 물러난다면 정치·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져 세계 금융시장이 또 한번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탈리아의 EU 탈퇴인 이탈렉시트 움직임이 본격화될지도 주목된다.

4일 이탈리아 전역에서 치러진 개헌 국민투표의 출구조사 결과 반대가 54∼58%로 찬성 42∼46%에 월등히 앞선 것으로 집계됐다.

공영방송 RAI와 LA7, 미디어세트 등 3개 방송사는 이날 밤 11시(현지시간) 투표가 마감된 뒤 발표한 공동 출구조사에서 이처럼 국민투표가 부결될 것으로 예상했다.

투표 결과에 따라 영국의 EU 탈퇴인 브렉시트나 보호무역주의를 천명한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만큼이나 전 세계에 충격을 줄 수 있다.

출구조사 결과가 실제 개표 결과와 들어맞으면 마테오 렌치 총리가 자신의 정치적 생명을 걸고 국민투표에 부친 개헌안은 폐기되고, 이탈리아의 양원제는 현재와 똑같이 운영된다.

렌치 총리는 총리 취임 2년 9개월 만에 사퇴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