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온파일, 일본해 단독 표기도 동해/일본해 병기로 바꿔

미국의 초·중·고교 교사와 학생, 도서관 사서들에게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육 포털사이트 '팩트 온 파일'(Facts On File·www.fofweb.com)이 울릉도를 '일본땅'으로 왜곡한 지도를 제대로 고쳤다.

한반도 동쪽 바다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했던 것도 '동해/일본해'로 병기(www.fofweb.com/WGCO/Enlarge.aspx?iPin=map0527&WinType=Free)했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5일 "현재 이 사이트를 방문해 한국 지도를 검색하면 울릉도는 한국영토와 같은 색으로 통일했고, 바다 이름도 '동해/일본해'를 병기했다"고 밝혔다.

앞서 사이트 운영을 하는 '인포베이스 퍼블리싱' 관계자는 지난달 2일 반크와 오류를 제보했던 현지 반크 회원 윤채영 학생의 항의와 시정 요청 서한을 받고 즉시 "우리 회사 사이트에 한국 지도 관련해 오류를 지적해줘 감사하다.

곧 시정하겠다"는 답장을 보낸 바 있다.

이 사이트는 그러나 일본 지도에는 동해를 여전히 '일본해'로 단독 표기하고 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일본 지도 부문도 동해·일본해를 병기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시정 노력을 펼칠 것"이라며 "이번 성과는 동해 표기에 결정적 역활을 하게 될 내년 4월 24일 모나코에서 열릴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팩트 온 파일' 사이트는 역사·과학·문화·지리학·건강 등의 주제에 대해 미국의 초·중·고교 교육기관과 도서관에 전자책, 온라인 자료를 제공해 미국의 교사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즐겨 찾고 있다.

특히 미국 도서관에 70년 동안 서비스를 제공해 사서들도 자주 방문한다.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ghw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