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외국기업에 대한 합법적 조사 활동" 강변

중국이 한반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 조치로 롯데그룹에 대한 전방위 조사에 나섰다는 보도로 파문이 커지자 관변학자들을 동원해 진화 작업에 나섰다.

이는 사드 배치로 인한 한·중 간 갈등으로 특정 기업 등에 대한 보복이 공론화될 경우 한국인들의 공분을 사는 등 역풍을 맞을 우려가 크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민감한 현안의 경우 당국이 발표하기보다 관영 매체나 관변학자들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와 글로벌 타임스는 3일 '중국의 롯데그룹 조사는 사드 배치와 관련이 없다'는 내용으로 관변학자들의 주장을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연합뉴스를 인용해 한국 정부가 최근 중국 당국의 롯데그룹 조사와 관련해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일 수 있다고 보고 우려를 표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롯데그룹은 한국 정부에 사드 부지를 제공한 기업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중국 관변학자들은 한국 정부와 롯데가 이번 조사를 잘못 이해하고 있으며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고 비난했다.

뤼차오(呂超)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한반도연구센터 주임은 "한국 정부와 롯데가 실제로 연관이 없는 점들을 연결하고 있다"면서 "사드 문제에 롯데가 연관된 데 일부 중국인들이 우려를 제기했지만 이번 조사는 중국 시장에서 활동하는 외국 기업에 대한 합법적이고 일반적인 조사다"라고 주장했다.

뤼차오 주임은 중국이 특정 기업을 정치적인 문제와 연관 지어 제재한다는 주장은 부당하다면서 중국은 외교 및 군사 채널을 포함해 사드 문제를 반대할 더 많은 방법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은 사드 배치에 대해 정말 우려하고 있으며 한국은 양자 관계가 더 훼손되기 전에 사드 배치 결정을 재고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중국은 적절한 보복 조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오롄쿠이 중국 인민대 경제학과 교수는 "중국 당국의 중국 내 외국 기업에 대한 조사와 감독은 법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 반론의 여지가 없다"고 일축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