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명칭 '마하 와치랄롱꼰 버딘드라데바야와랑꾼'…대관식은 장례식 이후에

지난 10월 서거한 푸미폰 아둔야뎃 전(前) 태국 국왕(라마 9세)의 왕좌를 그의 유일한 아들인 마하 와치랄롱꼰(64) 왕세자가 물려받았다.

와치랄롱꼰 왕세자는 1일 밤(현지시간) 과도의회격인 국가입법회의(NLA)의 폰펫치 위칫촐라차이 의장을 만나 국왕추대 제의를 수락했다.

와치랄롱꼰 국왕은 수락 연설을 통해 "나는 모든 태국 국민을 위해 선왕의 유지를 받들겠다"고 선언했다.

태국 정부는 새 국왕을 '마하 와치랄롱꼰 버딘드라데바야와랑꾼 국황 폐하'로 칭했다.

이로써 와치랄롱꼰은 1782년에 시작해 234년의 역사를 가진 짜크리 왕조의 10번째 왕(라마 10세)이 됐다.

그가 왕좌에 오른 것은 지난 1972년 선왕에 의해 후계자로 지명된 지 44년 만이며, 지난 10월 13일 푸미폰 전 국왕 서거 이후 50일 만이다.

태국 국영TV는 이날 와치랄롱꼰 국왕의 즉위 절차 등을 편집해 방영했다.

즉위 의식은 폰펫치 NLA 의장이 차기 국왕 추대 사실을 알리고, 와치랄롱꼰 왕세자가 이를 수락하는 연설을 한 뒤 부친인 푸미폰 전 국왕 부부의 사진에 절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이어 폰펫치 의장이 와치랄롱꼰 왕세자의 국왕 즉위를 선언하고, 쁘라윳 찬-오차 총리가 대국민 연설 형식으로 국왕 추대 절차와 향후 대관식 일정 등을 설명했다.

쁘라윳 총리는 "이제 태국 국민은 새로운 국왕을 모시게 됐다 국왕 즉위 절차는 전통에 따라 진행됐다"며 "대관식은 내년 10월로 예정된 푸미폰 국왕의 장례식이 끝난 뒤에 치러질 것"이라고 말했다.

태국은 입헌군주제 국가지만 왕실의 권위와 권한이 다른 입헌군주제 국가와 달리 막강하다.

특히 70년간 재위하며 세계 최장수 재위 기록을 세운 푸미폰 전 국왕은 국가의 중대사에 영향을 미쳤고, 정치세력간에 다툼이 있을 때는 최종 심판자 역할도 했다.

와치랄롱꼰 국왕 즉위로 푸미폰 전 국왕 서거이후 불거졌던 왕위 승계 등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해소된 셈이다.

그러나 70년간 재위한 푸미폰 전 국왕이 '모든 국민의 아버지'로 불릴만큼 존경과 사랑을 받았던 것과 달리, 새 국왕은 사생활 등 문제로 논란을 빚었던 만큼 아버지처럼 위기 상황에서 '나라의 구심점' 역할을 해낼지는 미지수다.

특히 현재 태국은 2014년 쿠데타로 집권한 군부가 2년 넘게 집권하고 있는 가운데, 축출된 탁신 친나왓 전 총리측 세력 등이 재기를 노리고 있어 언제든 정치적 혼란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 70년만에 즉위한 새 국왕이 향후 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방콕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meola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