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선출 투표하는 선거인단이 트럼프 포기하고 클린턴 찍는 캠페인 착수
15개 주는 약속한 후보투표 법적 강제력 없어 '표 이탈' 가능성

미국 대선에서 패배한 민주당 후보 힐러리 클린턴의 지지자들이 분을 삭이지 못하는 모습이다.

오는 12월 19일 선거인단에 의한 대통령 간접선출 투표 시 대선 결과 '뒤집기'를 이들이 시도하고 나섰다고 폭스뉴스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의 목표는 지난 8일 대선에서 트럼프가 확보한 선거인단의 일부가 트럼프가 아닌 클린턴에게 투표하도록 하는 것으로 이미 이러한 내용의 청원 캠페인이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캠페인이 가능한 것은 선거인단이 선거인단 당선 시 약속한 대선 후보에게 투표하는 게 관례이기는 하지만, 모든 주에 법적 강제력이 있는 것으로 아니기 때문이다.

트럼프는 대선에서 전체 선거인단 538명 가운데 대통령 당선에 필요한 과반인 매직넘버 270명을 훌쩍 넘긴 290명을 확보했다.

이들이 다음 달 19일 각 주에서 열리는 대통령 선출 투표에서 자신에게 고스란히 투표하면 트럼프는 45대 대권을 공식 거머쥐는 것이다.

하지만 일부 주는 법적 강제력이 없기 때문에 이탈표가 생기지 말라는 법도 없는 게 사실이다.

물론 당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선거인단 한 명 이상이 이탈한 사례는 과거에도 10여 차례 있었다.

'가장 추잡한 선거' '아웃사이더 돌풍' 등을 연출한 이번 선거의 특이성을 고려할 때 이번 선출 투표에서는 이탈자가 역대 어느 때보다 많이 나올 가능성이 제기된다.

더욱이 클린턴이 비록 선거인단 확보 경쟁에서는 패배했지만, 일반 득표 수에서는 트럼프를 다소 앞섰던 점이 그러한 관측을 뒷받침한다.

현재 청원운동은 웹사이트 'Change.org'에서 주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날 현재 300만 명이 결과를 뒤집자는 데 서명했다.

웹사이트에는 "일부 주는 가장 많은 대통령 후보에게 투표해야 하는 것을 의무로 하지 않는다" "의무로 하는 주도 투표를 바꿀 경우 약간의 벌금만 내면 된다.

벌금은 기꺼이 내주겠다" 등의 글이 적혀있다.

'Faithlessnow.com'에서도 트럼프의 백악관행을 저지하기 위한 캠페인이 전개되고 있다.

이 운동의 타깃은 트럼프에 대한 투표가 의무화되지 않은 15개 주 선거인단이다.

애리조나와 아칸소, 조지아, 인디애나, 아이오와, 캔자스, 켄터키, 루이지애나, 미주리, 노스다코타, 펜실베이니아, 테네시, 텍사스, 유타, 웨스트버지니아 등이 해당 주다.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