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무성 산하 연구회, 인프라·AI 등 '트럼프와 경제협력 포인트' 제시
"정부·기업·지자체·대학·연구기관·의회 총력대응해야"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시대를 앞두고 일본 정부의 움직임에 속도가 붙고 있다.

여기에는 재계와 연구기관, 의회, 지자체 등의 전문가들도 총동원돼, 트럼프 공략에 정·재계가 합심하는 모습이다.

외무성 산하 전문가들로 구성된 '미일 경제연구회 2016'은 11일 오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을 만나 향후 미일간 경제협력에 주안점을 둬야 할 포인트를 담은 제언을 전달했다고 외무성이 발표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대선 개표 결과가 나온 다음날인 10일 트럼프 당선인과 통화를 하고 오는 17일 미국 뉴욕에서 회담하기로 한 지 하루 만에 이뤄진 것이다.

연구회는 그동안 미국 대선 이후 미일간 연대 방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를 해왔다.

제언은 미국 대선에서 승리한 트럼프의 미국 우선 안보·외교·경제 정책 노선에 대해 전 세계가 우려하는 상황에서도 그를 대상으로 일본 국익에 맞는 정책을 펼치도록 선제적으로 나서기 위해 마련됐다.

제언은 자유무역을 '미일 쌍방의 성장과 번영의 원천'으로 표현하면서 "미국 이익을 최우선하겠다"는 트럼프 당선인의 자세 전환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면서도 제언은 미국의 인프라 정비와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을 비롯한 10개 분야에서 미일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유인책'도 제시했다


인프라와 AI분야 이외에도 협력 강화 분야에 ▲ 에너지 ▲ 모든 사람이 활약하는 경제 실현을 위한 과제 및 지식 공유 ▲ 균형 잡힌 금융감독 행정 ▲ 경제통계 파악·분석기법 ▲ 내부 투자 및 관광객 등 인적교류 ▲중국을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파트너로 유도하기 위한 미일 협력 ▲ 지구환경·기후변동 ▲ 글로벌 보건·의료 분야도 포함됐다.

제언은 트럼프 시대를 맞아 민간기업, 주 정부를 포함한 지방자치단체, 대학·연구기관, 싱크탱크, 비정부기구(NGO), 의회 관계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일간 대화틀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에 대해서는 일본의 글로벌 기업들의 영향력을 미일관계 진전에 활용하기 위한 정부와 기업간의 관민대화의 틀도 강화하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미국내 대사관·총영사관 등의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 일본기업이 미국에서 원활하고 안정적인 사업을 전개하도록 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도 도움을 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가 강하게 추진하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대해 트럼프 당선인이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서 연구회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 대해 재임 중 미국 의회 승인을 받도록 촉구할 것을 당부했다.

다만 연구회는 TPP 승인안의 미국 의회 처리 여부에 대해서는 "예측 불허로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기업경영자 단체인 게이단렌(經團連)의 사카키바라 사다유키(신<木+神>原定征) 회장도 최근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는 사업 경험이 풍부한 만큼 미일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할 것"이라며 새 정권에 대한 정보수집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기시다 외무상은 제언을 전달받은 뒤 연구회측에 "미국에서 새로운 정권이 발족하게 되는 만큼 새로운 미일 경제관계를 구축할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당초 이 제언은 전날 외무성에 제출할 예정이었으나 연구회측이 "트럼프 당선에 따라 제언 내용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며 하루 미뤄졌다.

(취재보조 : 이와이 리나 통신원)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