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부 "北 관광자금 핵무기 프로그램에 전용 가능성"

미국 국무부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1일 보도했다.

애나 리치 앨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VOA에 "우리의 정책은 바뀌지 않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고 이 방송은 전했다.

리치 앨런 대변인은 "북한의 지도부는 비핵화를 통해 평화와 안보, 번영을 이룰 것인지, 지금과 같은 길에 머물러 외교 고립과 자신들이 초래한 경제적 어려움을 가중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북한이 지난 8일(현지시간) 당선된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차기 행정부를 겨냥해 핵보유국 주장을 강화하고 있는 데 대한 반박이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트럼프의 당선이 확정된 다음 날인 10일 '미국의 대조선 제재 압살 책동은 파산을 면할 수 없다'는 제목의 기명 논평에서 "미국이 바라는 조선(북한) 핵포기는 흘러간 옛 시대의 망상"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지난 9일(현지시간) 자국민들에게 북한에 대한 여행경보를 3개월 만에 갱신해 발표하면서 북한이 관광 수익을 핵개발에 전용할 가능성을 지적하기도 했다.

국무부는 홈페이지에 올린 여행경보 갱신 공지에서 북한이 핵 및 각종 무기 프로그램을 다른 어떤 것보다 우선시한다며 "북한을 찾은 관광객들이 쓴 돈이 이들 프로그램에 이용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모든 여행자가 북한을 방문하기 전에 자신들이 무엇을 지원하게 될 수 있는지 고려하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