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토교통성이 목적지까지의 택시요금을 미리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내년에 실증실험을 한다고 아사히신문이 7일 보도했다.

바가지요금 시비를 줄여 승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서다.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앞두고 외국인관광객이 안심하고 택시를 탈 수 있게 하려는 목적도 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실증실험은 국토교통성과 택시업계단체가 도쿄 등 일부지역에서 기간과 대상 차량을 한정해 실시한다.

이 시스템은 스마트폰을 활용해 택시예약을 하는 기존 '배차 애플리케이션(앱)'을 바탕으로 출발-목적지를 입력하면 자동계산된 요금을 화면으로 보여주도록 설계됐다.

승객은 이 금액을 보고 나서 이용 여부를 결정한다.

배차를 의뢰할 경우는 물론 노상에서 지나가는 택시를 상대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 택시요금은 거리·시간 병산제도에 따라 계산된다.

따라서 정체가 심하면 같은 구간에서도 운임이 많이 나오는 사례가 많다.

요금 사전제시 앱은 위치정보시스템 등을 활용해 정체까지 상정해 실제에 가까운 금액을 자동계산한다.

하차 때 미터운임과 비교해 싼 쪽을 택할 수 있게 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일본 택시업계에선 손님을 태우지 않는 '공차(空車)' 상태가 전체 주행거리의 60%를 차지하는데, 이번 앱을 통해 이용자 요구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게 되면 공차율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일본 이외의 상당수 외국에서는 이미 배차 앱을 이용해 승차 전에 기준 요금을 제시한 뒤 그 내용을 보고 택시를 이용할지를 결정하는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앱은 일반적으로 최단거리이면서 막히지 않는 루트는 물론 주행 중 위치도 보여준다.

따라서 승객은 운전자가 일부러 돌아갈 것이라는 걱정을 하지 않고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은 수년 전부터 계속 늘면서 올해는 처음으로 연간 2천만명을 넘어섰다.

일본 정부는 2020년까지 이를 4천만명까지 늘리기 위해 정책적 뒷받침을 늘리고 있고, 이번 택시요금 사전 제시 시스템 구축도 그 일환이다.

국토교통성은 실험 뒤 이용자와 택시회사 의견을 토대로 가급적 빨리 실용화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춘규 기자 tae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