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파리 기후변화 협정 공식 발효에 맞춰 2020년까지 국내총생산(GDP) 단위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5년 대비 18% 감축하겠다는 목표치를 제시했다.

6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 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온실가스 배출 통제 방안’을 발표했다. 중국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도록 수력, 원자력발전 등을 통해 비화석연료 에너지가 전체 에너지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15%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 내년에 전국 단위의 탄소배출권 거래시장을 공식 개설할 계획이다.

중국은 최근 수년간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풍력, 태양광에너지 등 신에너지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지만 그 효과는 두드러지지 않고 있다. 지방정부가 경기부양을 한다며 작년에만 수백개의 새로운 화력발전소 건설을 승인했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자 중국 중앙정부는 올초 새로운 화력발전소의 인가를 중단하기로 했다. 지난달에는 공사 중이던 발전소 건설을 중단하는 조치를 내려 그린피스 등 국제 환경단체의 환영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파리에서 채택된 파리협정은 ‘55개국이 비준하고, 비준 국가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체의 55%를 초과한 뒤 90일이 지나면 발효된다’는 규정에 따라 이달 4일 공식 발효됐다. 선진국에만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의무를 부여한 1997년 교토의정서와 달리 파리협정은 모든 국가가 자발적으로 감축 목표치를 설정해 이행할 것을 의무화했다.

한국은 3일 국회 본회의에서 파리협정 비준동의안을 가결, 이튿날인 4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게 비준서를 기탁했다. ‘비준서 기탁 후 30일 경과’ 규정에 따라 한국은 다음달 3일부터 파리협정이 적용된다. 한국 정부는 2030년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 대비 37%를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