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그룹과 일본 기린홀딩스가 음료 사업에서 자본 및 업무 제휴를 체결할 것이라고 26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인구 감소로 인해 경쟁이 치열해지는 일본 음료시장에도 전략적 제휴가 확산하고 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코카콜라와 기린은 몇 %씩 지분을 상호 보유하고 물류 및 원료 조달에서 협력한다. 상호 출자 규모는 수백억 엔 규모로 알려졌다. 코카콜라그룹이 일본에서 같은 업종내 경쟁사와 본격적인 협조 체제를 구축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사는 소매점과 자동판매기에 제품을 공동 배송하고, 주스나 커피 등 원료와 페트병 등 자재를 공동 조달하는 것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연간 수십억 엔 규모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했다.

일본 청량 음료 시장은 약 4조 엔 규모로, 인구가 감소하는 가운데 제조업체간 경쟁은 점점 심화되고 있다. 슈퍼, 드러그스토어 등도 대용량의 음료를 싼 가격에 판매하면서 수익성도 나빠지고 있다. 코카콜라그룹은 내년 4월 일본내 제조·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코카콜라이스트재팬과 코카콜라웨스트재팬을 통합하기로 했다. 비용 절감과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치다. 지난해에는 업계 2위인 산토리식품인터내셔널이 일본담배산업(JT)의 자동판매기 사업을 인수하면서 덩치를 키웠다. 코카콜라와 기린은 단독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양사가 전략적 제휴에 나서기로 했다는 분석이다.

일본 음료 업계에서는 2011년 삿포로홀딩스가 식음료 회사인 포카코퍼레이션을 자회사화한 데 이어 2012년 아사히그룹홀딩스가 칼피스를 인수하는 등 업계 재편이 잇따르고 있다.

도쿄=서정환 특파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