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주요 업적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지만, 공화당 주도의 미 의회가 제동을 걸고 있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대해 "대선이 끝나면 확실하고 압도적으로 비준될 것으로 본다"며 대니얼 러셀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담당 차관보가 주장했다.

러셀 차관보는 11일(이하 현지시간) 정책연구기관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아시아의 구조'(Asian Architecture)를 주제로 연 토론회에 참석해 "이번 대선이 끝나면 모든 의원이 미국의 진정한 국가 이익이라는 관점에서 이 협정을 진지하게 검토할 것으로 본다"면서 이같이 전망했다.

러셀 차관보는 TPP 비준이 힘들다는 점을 모든 사람이 알고 있지만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해 부여받은 무역협상촉진권한(TPA)에서 요구되는 개략적인 내용들을 충족했고, 앞으로 몇 달 안에 비준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이날 연설에서 러셀 차관보는 미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적 역학 구도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와 더불어 TPP를 "필수적인 구성 요소"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APEC가 "공통 의견을 이끌어내기 위한 동력을 만들고 아이디어를 모으는 역할을 하지만 구속력은 없는 기구"라고 전제한 뒤 "그러나 TPP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를 포함하면서 역사상 최고 수준의 무역 협상을 위한 공통 기준 역할을 하는, 구속력을 가진 (국가간) 합의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러셀 차관보는 "개방되고, 규칙을 기반으로 하며, 포용적이고, 경직되지 않고 투명한 안보 협력망이 (아시아) 지역 안보의 미래"이며, 미국은 "지속적인 (아·태 지역에 대한) 관여의 '뉴 노멀'로서" 그런 형태의 지역 안보협력체계를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태 지역에서의 위험요인과 관련해 언급하며 "북한 같은 위험한 국외자로부터 야기되는 위험 요인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지만, 이날 연설에서 북한이나 한반도 문제와 관련된 더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는 않았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세진 특파원 smi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