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부동산 버블" 우려…리커창 "집값 못 잡으면 책임 묻겠다"
주요도시들, 국경절 계기로 금융기관 대출제한 등 각종 조치

중국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리커창(李克强) 총리의 진두지휘로 과열 분위기의 부동산 시장을 겨냥해 급냉각 조치에 들어갔다고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0일 보도했다.

SCMP는 시 주석과 리 총리의 지시를 내려받은 지방 정부 고위직들의 메모를 입수해 이같이 전했다.

중국 권력서열 1, 2위의 이런 지시를 바탕으로 중국 내 금융기관들이 휴무에 들어간 국경절 연휴를 기점으로 중국 내 주요 도시들에서 고강도의 부동산 냉각 조치에 나섰다고 신문은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1·2선 도시들에서의 부동산 '버블(거품)' 현상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으며, 리 총리는 더 명시적으로 "주택가격이 통제할 수 없는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집값을 잡지 못하는 지방관리들에 대해서는 그에 응당한 책임을 지우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시 주석과 리 총리 모두 과열된 부동산 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한 강력한 대책을 주문했다고 SCMP는 전했다.

중국에선 도시의 종합경쟁력을 따져 1·2·3선 도시로 나누며, 처음에 부동산 시장에서 사용하던 이런 용어가 이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대개 1선도시는 베이징(北京)·상하이(上海)·광저우(廣州), 2선도시는 선전(深천<土+川>)·톈진(天津) 등 17개 도시, 3선도시는 98개 도시로 구분된다.

이처럼 중국 권력 최상층의 이런 지시로 부동산 가격이 급등했던 1·2선 도시의 정책당국자들은 국경절 연휴 기간에 지역별 부동산 냉각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SCMP는 최근 부동산 가격 폭등으로 국유 토지 매각과 세수 증대로 큰 이득을 본 21개 주요 도시들이 지난달 30일 베이징을 시작으로 구체적인 조치를 내놓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베이징시는 주택담보대출과 제2·3차 주택 구매에 제한을 가했다.

장다웨이(張大偉) 중위안(中原)부동산 수석애널리스트는 "베이징시에 이어 여타 도시들이 국경절 연휴를 기점으로 거의 동시에 부동산 시장 냉각조치를 내놓고 있는 것을 보면 각 도시의 자발적인 조치가 아닌 권력 상층부의 지시에 따른 것임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신문은 지난달 30일 중앙 정부가 부동산 가격폭등 도시들의 정책당국자들을 베이징으로 불러 주택가격 안정조치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관련 조치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신문은 또 저우샤오촨(周小川) 인민은행장이 근래 워싱턴에서의 G20 모임에서 베이징 당국이 중국 내 일부 도시의 부동산 급등 현상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를 저지할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고 소개했다.

중국 당국은 저성장 세의 경제 상황에서 부동산이 가장 안전한 자산이라는 인식 아래 자국 내 금융기관들이 부동산담보 대출에 앞다퉈 나선 탓에 부동산 과열로 이어졌다고 보고 대출 기준을 바짝 죄는 조처에 나선 것으로 SCMP는 분석했다.

지난 8월 베이징에서 거래된 분양아파트는 모두 4천175채로 1㎡당 평균 3만6천180위안(600만 원)을 기록했다.

베이징시 전체의 평균 주택 매매가는 526만 위안(8억7천만 원)으로 역대 최고점을 찍었고 제4 순환도로 내 아파트의 평균가격은 1천500만 위안, 5 순환도로 안은 1천만 위안 전후에 형성됐다.

블룸버그의 집계를 보면 중국 1선 도시 주택의 1㎡당 평균가는 전월보다 4.29% 올라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여러 가지 호재로 상승 여력이 있는 푸젠(福建) 성 소재 경제특구 샤먼(廈門)시의 8월 신규주택값은 작년 같은 달보다 43.8% 올랐고, 선전과 상하이의 상승률도 30%를 웃돌았다.

이는 세계적인 부동산 시장 침체와는 다른 현상으로, 이런 중국 부동산 시장의 버블 현상이 조만간 폭락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

(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kji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