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타운 영상서 '인종차별' 인터뷰…"지금은 2016년" 비판

미국 폭스뉴스의 방송 프로그램에서 아시아인을 조롱한 인터뷰 내용이 방영돼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5일(현지시간) 미 CNN과 AP통신에 따르면 지난 3일 폭스뉴스의 프로그램인 '디 오라일리 팩터'에는 제시 워터스가 인터뷰 진행자로 나온 5분짜리 영상 '워터스 월드'가 소개됐다.

워터스는 뉴욕 차이나타운을 찾아 행인을 상대로 올해 미국 대선은 물론 미국과 중국의 관계 등과 관련한 얘기를 물었다.

프로그램의 취지는 나쁘지 않았지만 워터스가 주제와 상관없이 아시아인을 향한 편견이 가득한 질문을 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그는 인사를 할 때 자신도 고개를 숙여야 하는지, 파는 물건들이 장물이 아닌지를 물었다.

미국을 위해 중국이 북한을 다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은 물론 일본의 무술 가라테 시범을 보여달라는 요구도 있었다.

방송이 나가자 아시아인을 상대로 인종차별적인 인터뷰를 했다는 비난이 들끓었다.

뉴욕타임스(NYT) 기자인 파하드 만주는 자신의 트위터에 "내가 본 것 중 가장 뻔뻔스러운 인종주의적 방송"이라고 꼬집었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의 블레이크 하운셀 편집이사는 "디 오라일리 팩터의 한 부분에서 아시아계 미국인을 조롱거리로 삼았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며 "지금은 2016년"이라고 강조했다.

정치인들도 비난에 가세했다.

뉴욕주의 대니얼 스쿼드론 상원의원은 트위터에 "공격적이고 용인할 수 없는" 방송이라며 "내 지역구에 오는 건 환영하지만 당신(워터스)은 다시 오지 말기를 바란다"고 썼다.

아시아계 미국인 기자연합회의 폴 청 회장은 온라인에 올리고 폭스뉴스에 보낸 성명에서 "인종을 향한 지긋지긋한 편견을 뛰어 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아시아계 미국인 사회를 향한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폭스뉴스에 요구했다.

논란이 일자 워터스는 5일 트위터에 해명 글을 올렸지만 사죄는 하지 않았다.

그는 "모든 '워터스 월드' 영상이 그렇듯 정치 유머작가로서 가볍게 웃어넘기려는 의도로 차이나타운 내용을 만든 것"이라며 "길거리 인터뷰를 농담조로 받아들여야 했는데 공격적으로 받아들인 사람이 있다면 유감"이라고 말했다.

CNN은 "워터스가 이전에도 이탈리아계 미국인과 (종교 집단인) 아미쉬파를 웃음거리 소재로 삼았다"고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