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 모두 "상대방이 약속 안 지켜"

'시라아 휴전'을 재개하기 위한 미국과 러시아의 협상이 3일(현지시간) 전격적으로 중단됐다.

양측은 이날 협상 중단 방침 발표와 동시에 그 책임을 상대방에게 떠넘기며 날 선 책임론 공방도 벌였다.

존 커비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러시아와의 협력을 중단한다"면서 "이는 결코 가볍게 내린 결정이 아니다"고 밝혔다.

커비 대변인은 "러시아와 시리아 정부군이 알레포 민간인 지역에 대한 공격을 계속 강화하고 있다.

러시아는 휴전 재개 및 인도적 구호물자 지원에 관한 지난달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협상 중단의 책임을 러시아 탓으로 돌렸다.

존 케리 국무장관은 앞서 지난달 29일 워싱턴DC에서 열린 워싱턴아이디어스포럼에서 "(러시아와) 시리아 논의를 중단하기 직전"이라면서 "(민간인 지역에 대한) 폭격이 벌어지는데, 앉아서 진지하게 논의를 한다는 것은 비이성적"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미 국무부는 향후 양국 공동지휘사령부 창설 시 투입하기 위해 파견했던 인력도 철수한다고 선언했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알레포에 대한 공격을 비판하면서 "러시아에 대한 모두의 인내심이 다 해 간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마리아 자카로바 러시아 외교부 대변인은 미 정부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오히려 미국 책임론을 제기했다고 러시아 언론들이 전했다.

자카로바 대변인은 "미국의 이번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미국이 스스로 한 합의사항을 이행하는 데 실패해 놓고 이제 와 책임을 다른 누군가에 떠넘기려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리아 내전의 중심지인 알레포의 주민들은 지난달 12일 미국과 러시아가 합의한 임시휴전 개시로 잠시 평화를 누렸지만, 미국 주도 연합군의 시리아 육군 기지 오폭과 러시아 및 시리아의 반발 속에 휴전은 사실상 종료됐고 이후 시리아 정부군은 반군이 장악한 알레포 탈환을 위해 대대적인 공습을 감행하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