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이 목표한 연내 시행 사실상 물거품…야권, 대규모 항의 시위 예고

우파 베네수엘라 야권이 추진 중인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국민소환 투표가 내년 1분기 중반을 전후로 실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22일(현지시간) 엘 나시오날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선거관리위원회(CNE)는 전날 국민소환투표 청원 본서명 수집 기간을 다음 달 26∼28일로 확정했다.

야권은 이 기간에 전체 유권자의 20%에 해당하는 389만3천128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선관위에 제출해야 한다.

선관위는 야권이 제출한 청원 서명의 유효성을 검증해 11월 말에 국민투표 실시 여부를 확정한다.

선관위는 "12월 초를 기점으로 90일 이내에 국민소환 투표를 시행할 수 있다"며 "내년 1분기 중반 전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럴 경우 투표 결과와 상관없이 2019년 초까지 현재의 좌파정권이 유지된다.

베네수엘라 헌법은 마두로 대통령의 6년 임기 중 3분의 2 시점인 내년 1월 10일 이전에 국민투표가 시행돼 탄핵이 결정되면 새로운 대선을 치르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국민투표에서 마두로 대통령이 2013년 대선에서 얻은 760만 표를 넘는 퇴진 찬성표가 나와야만 마두로 대통령이 물러나게 된다.

그러나 내년 1월 10일 이후에 국민투표가 실시돼 마두로 대통령의 퇴진이 결정되면 같은 성향의 아리스토불로 이스투리스 부통령이 2019년 초까지 남은 임기를 승계한다.

정권 교체를 위해 연내 투표 실시를 추진 중인 야권은 거세게 반발했다.

헤수스 토레알바 야권연대 민주연합회의(MUD) 사무총장은 "그들은(선관위는) 시민을 무시한 채 헌법을 위반하고 있다"며 대규모 항의 시위를 예고했다.

야권 지도자들은 이날 모여 대응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일부 강경론자들은 불복종 운동을 벌이자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일부 버스 기사들은 전날 수도 카라카스에서 임금 인상과 안전 확보 등을 요구하며 버스를 도로에 주차하는 시위를 벌여 동부 지역 교통이 9시간가량 마비됐다.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국기헌 특파원 penpia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