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CNN 기고서 '상임이사국 진출 겨냥' 안보리 개혁 주장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북한의 5차 핵실험 강행에 따른 유엔 안보리의 새로운 대북제재결의안 채택을 위해 긴밀하게 연대해 가자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아베 총리는 유엔본부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잠시 만나 이런 내용의 짧은 대화를 나눴다.

아베 총리는 또 오바마 대통령 주재로 유엔본부에서 열린 난민 정상회의 연설을 통해 난민지원을 위해 중동 등 관계국, 국제기구와의 연대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5월 인도적 지원책으로 발표한 '5년간 시리아인 유학생 최대 150명 수용 계획'을 내년부터 시행할 것이라며 "유학생이 가족 동반 입국 등을 원하면 우리나라(일본) 제도의 틀에서 따뜻하게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CNN 온라인판 기고를 통해 "국제 공헌을 거듭하는 일본이 유엔 상임이사국이 되는 것은 세계 평화와 안전에 큰 추진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거론하며 "국제평화에 주요한 책임을 지는 안보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개혁의 필요성은 국제사회의 합의 사항"이라고 말했다.

일본은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을 위해 현재 5개국인 상임이사국을 11개국으로, 비상임이사국은 10개국에서 14개국으로 각각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과 미국 등 거부권을 가진 상임이사국의 반대로 제동이 걸린 상태다.

한국과 이탈리아 등이 포함된 '컨센서스 그룹'도 이에 반대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