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총선에서 여당인 통합러시아당의 승리가 확실시되면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체제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19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 등은 지난 18일 치러진 러시아 총선의 개표가 현재 50%가량 진행된 가운데 통합러시아당이 53.5% 득표율로 선두에 있다고 보도했다.

전통 야당 공산당은 14.0%, 극우민족주의 성향의 자유민주당은 13.9%, 사회민주주의를 표방하는 정의러시아당은 6.2%를 얻었다.

러시아 전체 유권자는 1억1160만여명으로, 현재까지 집계된 잠정 투표율은 47.6%다.

이번 선거에서는 집권당이 승리할 것으로 일찌감치 점쳐졌다. 투표 종료 직후 발표된 출구조사에서도 통합러시아당이 44.5∼48.7%를 얻을 것으로 예측됐다.

푸틴 대통령은 투표 종료 직후 "우리가 승리했다는 좋은 결과가 확실하다고 이미 선언할 수 있다"며 "상황이 어렵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통합러시아당에 투표했다"고 말했다.

또 통합러시아당뿐 아니라 공산당과 자유민주당, 정의러시아당 등 지난 의회를 구성한 나머지 제2∼4당도 모두 크렘린궁을 지지하고 있어 푸틴 대통령의 장악력은 흔들림 없이 유지될 전망이다. 현재 러시아에서 푸틴 대통령의 지지율은 80%에 육박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