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집단 습격당한 민간인 구조·숙영지 경비 등
안보법률 정비 반영한 조치…11월 파견부대부터 적용할 듯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정비한 안보법률에 따라 유엔 평화유지활동(PKO)에 참가하는 자위대가 무기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훈련이 시작됐다.

17일 산케이(産經)신문에 따르면 아프리카 남수단에 PKO를 위해 파견 예정인 육상자위대 부대가 '출동 경호' 등 새로운 임무 수행을 위한 훈련을 이달 14일 시작했다고 일본 방위성이 16일 발표했다.

출동 경호는 자위대가 무장 집단의 습격을 받은 NGO 관계자나 유엔 직원 등이 있는 곳으로 달려가 구조하는 활동이며 이 과정에서 무기를 사용해 무장 집단을 제압하는 것이 허용된다.

원래 PKO에 참가하는 자위대는 자기방어 이외의 목적으로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으나 안보법률 정비에 따라 무기사용 범위가 확대됐다.

도호쿠(東北)방면대 제9사단 제5보통과연대를 중심으로 편성된 육상자위대 부대가 출동 경호나 타국군과 협력해 숙영지를 지키는 공동 방어 등을 훈련하고 있다.

이들 부대는 올해 11월 이후 11차 파견대로 남수단에 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을 방문 중인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일본 방위상은 PKO에 참가하는 자위대의 새로운 임무에 관해 "안전하게 임무를 수행할 상황이 아니면 부여할 수 없다. 큰 결단이므로 끝까지 지켜보고 하겠다"고 현지시간 15일 기자들에게 말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sewo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