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지난 1월 이란에 준 현금 4억 달러(약 4천362억 원)가 미국인 석방 대가였다는 주장이 식지 않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두 차례에 걸쳐 13억 달러를 이란에 추가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 국무부와 재무부, 법무부 등의 공무원들로부터 브리핑받은 의회 관계자들을 인용해 7일(현지시간) 이같이 보도했다.

두 차례 송금은 첫 번째로 4억 달러를 지급(1월 17일)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1월 22일과 2월 5일에 각각 이뤄졌다.

1차 때와 마찬가지로 현금을 실은 항공기가 스위스 제네바에서 이란 테헤란을 향해 출발했다.

지급한 화폐는 유로, 스위스프랑 등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이 돈의 성격에 대해 1970년대 무기 판매 계약에 따라 4억 달러를 이란 측으로부터 받았으나 1979년 이란 혁명 발발로 반미정권이 들어서면서 무기를 넘기지 않은 데 따른 보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과 이란 정부는 이자를 포함해 총 17억 달러를 주고받는 것으로 합의했다.

미국 정부는 이 합의에 따라 지난 1월 4억 달러를 우선 지급했다.

하지만 1차 지급분을 항공기에 실어 보낸 날에 이란에 억류돼 있던 미국인 4명이 석방되면서 현금 지급이 미국인 석방을 위한 몸값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각에서 제기돼 왔다.

미국 국무부도 두 사안을 연결해 추진했음을 지난달 인정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여름 휴가를 끝내고 의회활동이 다시 본격화되는 시점에 추가 송금 사실이 확인돼 정치권에서 논란이 퍼질 것으로 전망했다.

야당인 공화당 소속 의원들은 이란에 몸값을 줬다며 미국 백악관에 대한 기소를 추진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대통령 후보에 도전했던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플로리다)은 이란에 대한 유사한 형태의 지급을 금지할 뿐 아니라 이란에 넘긴 17억 달러를 찾아와 이란 후원 테러리스트에 의해 희생된 미국인을 위해 활용하자는 내용의 법률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뉴욕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su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