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법 적용안되면 본사 이전 가능성"…영 언론 "전례없는 경고" 보도

일본 정부가 영국의 유럽연합(EU)탈퇴와 관련, 영국과 EU에 브렉시트가 현지 일본기업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해달라는 공문을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이 공문에서 앞으로 "영국에 EU법이 적용되지 않게 되면 영국에 본사 기능을 두고 있는 일본기업들이 본사 기능을 유럽대륙으로 옮길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영국 언론은 일본 정부의 이런 공문을 "일본의 전례 없는 경고"(스카이 뉴스)라고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파이낸셜 타임스도 사설에서 이 문제를 거론하면서 "앞으로의 과제가 얼마나 크고 복잡한지가 분명해졌다"며 영국 정부에 대응을 촉구했다.

7일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브렉시트가 결정된 이후 정부 태스크 포스가 경제단체와 유럽에 진출해 있는 일본기업의 의견 등을 수렴해 작성한 영국과 EU에 보내는 요망서를 지난 2일 총리 관저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일본 정부는 요망서에서 영국과 EU 간의 무역 무관세 유지, EU의 규제와 기준을영국에서 계속 적용할 것 등을 요구했다.

현행 제도에 변화가 있을 경우 사전에 충분한 시간 여유를 줄 것도 요청했다.

이어 "EU법이 영국에서 적용되지 않게 되면 영국에 본사 기능이 있는 기업이 본사 기능을 유럽대륙으로 이전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스카이 뉴스와 파이낸셜 타임스 등 언론이 이 문제를 비중 있게 다루자 5일 열린 영국 의회 질의에서도 의원들이 잇따라라 이 문제를 거론했다.

브렉시트 협상을 관장하는 데이비드 데이비스 '유럽연합탈퇴장관'은 답변에서 "일본 정부로서는 분명히 중요한 문제"라면서도 "우리는 몇몇 기업이나 은행의 이익을 보는 것이 아니라 경제 전체의 이익을 보고 있기 때문에 (탈퇴안 작성에는) 다소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lhy501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