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측근 그룹, 임기 연장론 설파…차기주자 이시바·기시다는 세규합

2년 후 임기가 만료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후임을 둘러싸고 정치권의 샅바 싸움이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내각제인 일본의 권력구조의 특성상 총리가 되기 위해서는 집권당 총재 선거에서 승리해야 한다.

그러나 자민당 내에서 아베 총리의 임기를 3년 연장해야 한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오면서 차기 주자군의 신경이 곤두서 있는 상황이다.

당의 2인자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은 아베 총리가 총재 임기를 3년 연장해 2021년 9월까지 총리직을 수행하게 하자는 주장을 노골적으로 펴고 있다.

그는 지난 2일 민영방송 TBS의 프로그램 녹화에서 "아베 총리 다음은 아베 총리라는 목소리가 많다"며 세 번 연속 총재가 될 수 없도록 한 당규를 고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고무라 마사히코(高村正彦) 부총재도 '연속해서 3번, 9년까지' 당 총재를 할 수 있도록 당규를 개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후루야 게이지(古屋圭司) 자민당 선거대책위원장은 다선 금지 규정 폐지론까지 제기했다.

아베 총리의 측근 그룹인 이들은 연내에 총재 임기에 관한 결론을 내고 내년 1월 당 대회에서 아베 총리의 임기 연장을 위한 당규 개정을 관철할 계획이다.

이런 움직임에 대해 '포스트 아베'를 꿈꾸는 인사들은 불편한 기색이 완연하다.

누구보도 주목되는 인사는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지방창생담당상이다.

지난 개각때 내각을 떠난 그는 최근에는 독자 세확산을 도모하는 모습이다.

그를 중심으로 하는 이시바파는 지난 4일 가나가와(神奈川)현의 한 호텔에서 하계연수를 열었다.

작년 9월 결성 이후 처음이다.

이시바 전 담당상은 "언제까지 이어지는 정권은 없다"며 "정권을 담당하는 그 날부터 확실하게 정책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차기 총재 선거 출마를 시사했다.

이시바 전 담당상은 2012년 9월 총재 선거 때 아베 총리와 결선까지 가는 접선을 벌이다 고배를 마신 바 있다.

이시바파의 이번 세 과시는 아베 총리의 임기 연장 움직임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아베 정권의 외교 사령탑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도 차기 경쟁 구도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다.

그는 현직 관료라는 신분을 고려해 전면에는 나서지 않고 있으나 총재 임기 연장 구상이 "시기상조"라며 우회적으로 반대의 뜻을 밝히고 있다.

그가 회장을 맡은 기시다파는 오는 6∼7일 야마나시(山梨)현에서 연수회를 열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도 자연스럽게 아베 총리의 임기 연장 구상에 대한 견제 발언이 나올 가능성이 있어 주목된다.

다만 기시다파 소속 의원들이 얼마나 결속해 기시다 외무상의 차기 행보에 힘을 실어줄지는 미지수다.

그의 측근인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당 정조회장 대리는 지난 4일 후지TV에 출연해 "자민당 총재 임기가 최장 6년으로 제한된 것은 짧다.

9년이나 10년이 필요하다"고 기시다 외무상과는 다른 목소리를 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sewo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