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연립정부가 아일랜드는 애플에 불법감세해준 130억유로(약 16조2천억원)을 추징해야 한다는 유럽연합(EU) 결정에 항소하기로 확정했다.

엔다 케니 총리가 이끄는 아일랜드 연정이 2일(현지시간) 내각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아이리시 타임스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아일랜드 내각은 지난달 31일 EU 결정이 나온 이래 항소 여부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지만 연정에 참여한 무소속 출신 각료들이 항소에 동의하지 않으면서 정부 방침을 확정하지 못했다.

그러나 케니 총리가 다국적기업에 대한 세제 검토와 세금 투명성 제고 등 무소속 출신 각료들의 요구사항들을 받아들임에 따라 사흘만에 항소 결정이 이뤄졌다고 아이리시 타임스가 전했다.

아일랜드 연정은 다국적기업에 대한 세제 점검을 독립적인 전문가에게 맡기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아일랜드 하원은 오는 7일 EU 결정에 대한 항소법안을 놓고 표결을 벌일 예정이다.

앞서 마이클 누난 재무장관은 EU 결정이 나온 직후 성명을 통해 애플에 적용된 아일랜드 세제는 불법 정부 지원이 아니라고 강조하면서 항소하는 것 이외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누난 장관은 "아일랜드 세제가 온전하다는 점을 방어하고, 기업들에 세제의 확실성을 제공하고, 회원국의 세정 주권에 대한 EU 정부 지원 규정의 침해를 막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EU 집행위원회는 아일랜드 정부가 EU 정부 지원 규정을 위반해 애플에 특혜 감세를 줬다면서 2003~2014년 기간 감세해준 130억유로(원금)를 추징하라고 결정했다.

아일랜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낮은 법인세율(12.5%)을 통해 다국적기업들의 투자를 유치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을 도모하는 전략을 펴왔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정치적 결정"이라며 EU 결정에 항소할 계획을 표명했다.

(런던연합뉴스) 황정우 특파원 ju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