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안전보장 주요 의제로…北미사일도 대응 공조 확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다음 달 초 라오스에서 회담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요미우리(讀賣)신문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다음 달 6∼8일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서 열리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오바마 대통령과 회담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일본 정부 관계자가 밝혔다.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는 해양안전보장이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이며 오바마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런 흐름을 반영해 중국의 해양 진출 정책에 대한 공동 대응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국이 주장하는 남중국해 영유권을 부정한 헤이그 상설중재재판소(PCA) 판결이나 최근 중국 선박이 일본과 중국의 영유권 분쟁 지역인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에 반복해 접근하는 문제를 두고 미국과 일본이 연대한다는 방침을 두 정상이 확인할 것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양측은 최근 북한이 잇달아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을 비판하고 이에 맞서 공조한다는 점을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내년 1월 오바마 대통령의 임기 종료를 앞두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의 조기 발효를 위해 노력하자고 미국에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바마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올해 5월 하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일본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 회담했으며 3개월여 만에 다시 회담하게 될 전망이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sewo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