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이동식에 이어 잠수함 미사일도 성공" 평가

외신들은 24일 동해 상에서 북한이 감행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시험발사 소식을 긴급하게 전하며 늘어난 비행거리와 기술 진전에 주목했다.

AFP통신은 이날 오전 북한이 동해 상에서 발사한 SLBM이 과거 시험발사 때와 비교해 진전된 거리인 500km(310마일)를 날아갔다는 한국 합동참모본부의 말을 인용해 미사일 발사 소식을 전했다.

AFP는 "한국 국방부는 그동안 북한의 SLBM 실전 배치까지 3∼4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며 "입증된 SLBM 기술로 북한의 핵 타격 위협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SLBM이 300㎞ 이상 비행하면 성공한 것으로 여기는 국방부의 판단을 고려하면 500㎞ 비행은 사실상 비행기술 확보에 근접한 것으로 여겨진다.

북한이 SLBM을 발사한 것은 올해 들어 세 번째다.

첫 시험발사였던 지난 4월 23일에 미사일은 30㎞를 비행한 다음 공중 폭발했다.

7월 9일 발사 때는 SLBM이 물 밖으로 솟아올라 점화하는 데는 성공했으나 10여㎞ 고도에서 공중 폭발한 것으로 추정됐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북한이 지난 6월 이동식 지상 발사대에서 성공적인 미사일(중거리 탄도미사일 무수단) 발사를 한 데 이어 잠수함에서의 미사일 발사도 명백하게 성공했다"며 "두 종류의 미사일은 식별과 발사 후 파괴가 더 어렵다는 점에서 새로운 위협"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이 자국 군사시설 타격에 대한 보복 공격 능력을 갖췄다는 점에서 지상 및 잠수함 미사일들이 의미를 가진다고 WSJ은 전했다.

WSJ은 또 북한이 최근 공개한 이미지들을 볼 때 사거리 550마일(885km)인 고체연료 형태의 잠수함 미사일을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과 일본, 미국의 괌 기지를 위협할 수 있는 사거리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외신들은 이번 미사일 발사가 이틀 전 시작한 한국과 미국의 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은 물론 태영호 영국주재 북한공사의 망명으로 지역 내 긴장감이 높아진 시점에 이뤄졌다는 점을 주목하기도 했다.

중국 신화통신은 한미 연합훈련을 "위험한 게임"으로 부르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한미 훈련의 대응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AP통신은 미사일 발사 소식을 긴급하게 전하며 "잠수함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는 (완전한) 능력을 북한이 갖추는 것은 놀라운 발전"이라며 "잠수함에서 쏜 미사일은 감지가 더 어렵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의 교도통신과 NHK 등도 연합뉴스를 인용해 북한의 SLBM 발사 소식을 속보로 전했다.

일본 언론들은 SLBM이 동북방으로 날아 일본 방공식별구역(JADIZ)을 80㎞ 정도 침범한 해상에 떨어진 것을 관심 있게 보도했다.

해외 전문가들은 대체로 이날 미사일 발사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제임스마틴 비확산센터의 멜리사 해넘 선임 연구원은 WSJ에 "북한의 잠수함 미사일은 꽤 성능이 좋은 것으로 보인다"며 "수상쩍은 잠수함"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사용하는 '고래급' 잠수함이 디젤 전기로 추진력을 얻는데 미사일 사거리가 일정 부분 제한적이고 최신 잠수함과 비교해 추적이 더 쉬운 특징이 있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5시 30분께 함경남도 신포 인근 해상에서 SLBM 1발을 동해 상으로 시험 발사했으며 500㎞를 날아간 미사일은 일본 방공식별구역(JADIZ)에 떨어졌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