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한 관계 건강한 발전 기대 속 쌍방 노력 필요"

중국은 오는 24일 한·중 수교 24주년을 앞두고 한국이 여전히 중요한 이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최근 한반도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등을 고려한 듯 한·중 관계에 쌍방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중 수교 24주년에 대한 평가를 묻는 연합뉴스 기자의 질문에 "한국은 중국의 중요한 이웃 국가"라면서 "1992년 수교한 이래 현재까지 중·한 관계는 각 분야에서 빠른 발전을 보였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중·한 관계는 일련의 상황과 문제에 직면해있고 이것은 우리가 보고 싶지 않은 것"이라면서 "우리는 아직도 한국을 우리의 중요한 이웃으로 생각하고 있고 우리는 여전히 중·한 관계 발전을 중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루캉 대변인은 "우리도 중·한 관계가 건강한 궤도 위에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면서 "당연히 이것은 쌍방의 노력이 필요하고 모두 노력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중 수교 24주년을 기념하는 중국 측의 특별한 행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한국이 국가 차원의 24주년 수교 기념 행사가 없는 만큼 중국 측도 조용히 지낼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소식통은 "보통 5주년, 10주년 단위가 될 경우 양국 대표단이 방문하는 행사가 이뤄지는데 올해는 사드 등의 문제도 있고 해서 조용히 지나가는 분위기"라면서 "주중 한국대사관도 별다른 기념행사가 없는 걸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은 사드 문제 속에서도 한국에 대해 대체로 호의적인 반응을 보인 반면 일본에 대해서는 여전히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루캉 대변인은 24일 일본에서 열리는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에서 왕이(王毅) 외교부장의 일본과 접촉에 대해 "일본은 남중국해 문제 등에서 분란을 일으켰다"면서 "이번 회의에서 일본에 엄중한 입장을 표명하고 일본 측에 확실한 행동과 노력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과 일본은 건강한 발전과 정상 궤도로 가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