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에 이어 부패와의 전쟁에 나선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전 정부의 모든 대통령 임명직 관료들에게 일주일 안에 사직서를 내라고 최후통첩했다.

23일 일간 마닐라스탠더드투데이 등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21일 공직사회 부패를 비판하며 "모든 정부 임명직이 공석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다음 날 후속 조치로 이같이 지시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자신이 임명한 장·차관과 자문관, 국립 대학과 국영기업 임원 등을 제외한 모든 대통령 임명직에 신임을 묻는 사표를 쓸 것을 요구했다.

사법부와 헌법기관은 사표 제출 대상에서 빠진다.

마틴 안다나르 대통령 공보실장은 이번 지시가 총 6천여 명의 대통령 임명직 인사를 대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베니그노 아키노 전 대통령 시절에 임명된 정부 부처, 전국 모든 기관, 지방 정부의 관료는 물론 국영기업 임원이 교체 대상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일괄 사표를 받아 행정 능력과 청렴도를 평가해 선별 수리할 계획이다.

그는 타당한 이유 없이 사표 제출을 거부하면 행정적 책임을 묻는 것은 물론 적절한 처벌을 하겠다고 밝혔다.

해임은 물론 부패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가 예상된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규제기관을 중심으로 관료들의 부패가 여전하다고 질타하며 이처럼 인적 쇄신에 나서 필리핀 공직사회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위임받은 일을 못 하는 임명직 공무원을 해고할 권한을 갖고 있다"며 인사권 남용에 대한 일각의 우려를 일축했다.

(하노이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kms123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