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무센 4자 가상대결서 힐러리 41% vs 트럼프 39%
퓨리서치 조사에서도 4%p 차로 격차 좁혀

미국 민주, 공화당 대선후보인 힐러리 클린턴과 도널드 트럼프의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고 있다.

두 주자를 양당 대선후보로 공식 선출한 지난달 전당대회 이후 트럼프는 무슬림 전사자 가족 비하 발언의 후폭풍을 맞으며 한때 클린턴에게 두 자릿수로 뒤졌다.

견디다 못한 트럼프는 17일 캠프 좌장에 보수성향의 온라인뉴스매체인 브레이트바트뉴스의 대표 스티브 배넌을 발탁하는 등 돌파구 마련에 나섰다.

여론조사기관이 라스무센이 지난 15∼16일 유권자 1천 명을 상대로 실시해 18일(현지시간) 공개한 4자 가상대결 지지율 조사에서 클린턴은 41%, 트럼프는 39%를 기록했다.

오차범위 내인 2%포인트 차로 바짝 다가선 것이다.

자유당 대선후보인 게리 존슨은 9%, 녹색당 질 스타인은 3%를 각각 얻었다.

라스무센은 "트럼프는 7월 중순 44%로 정점을 찍은 이래 지속 하락세를 보였으며, 클린턴 역시 지지율이 민주당 전당대회 직후 44%를 기록한 이래 2주 연속 하락세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지난주 같은 여론조사에서는 클린턴은 43%, 트럼프는 40%였다.

이번 조사를 들여다보면 클린턴은 민주당 성향 유권자들 사이에서 77%, 트럼프는 공화당 성향 유권자들 사이에서 69%의 지지율을 각각 기록했다.

여성들은 클린턴 43%, 트럼프 39%였다.

남성들은 클린턴 40%, 트럼프 39%로 박빙이었다.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가 9∼16일 성인 2천1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클린턴 지지율이 41%, 트럼프는 37%로 격차가 이전보다 줄어들었다.

6월 말 퓨리서치 조사에서는 클린턴이 9%포인트 차로 앞서고 있었다.

이번 조사에서 게리 존슨은 10%, 질 스타인은 4%의 지지를 얻었다.

여러 기관의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하는 '리얼클리어폴리틱스'의 여론조사 평균을 보면 이날 현재 양자대결에서 클린턴 47.0%, 트럼프 41.2%로 나타났다.

한편 서폭 대학이 이날 공개한 네바다 주 여론조사에서 클린턴 44%, 트럼프 42%로 오차범위 내 접전 양상을 나타냈다.

이곳은 2008년과 2012년 대선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이긴 지역이다.

그러나 선거 전문가들은 올해에는 경합지로 꼽고 있다.

네바다 유권자들 가운데 '클린턴과 트럼프가 정직하고 믿을만하다'고 답한 비율은 똑같이 38%에 그쳤다.

차기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는 '일자리와 경제'가 꼽혔다.

트럼프가 벌어진 격차를 다소 줄여가고는 있으나 그의 든든한 지지층이던 백인 남성의 지지세가 약해지고 있다는 점이 큰 변수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트럼프의 선거운동에 있어 핵심인 백인 남성 사이의 지지도가 놀랍게도 약화하고 있어 트럼프가 승리하기 위해 유일하게 남은 길이 막힐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최근 NBC-월스트리트저널 조사에서는 클린턴이 남성 유권자 사이에서 43%의 지지율을 기록해 트럼프(42%)를 앞섰으며, 블룸버그 조사에서도 트럼프가 소폭 앞서는 데 그쳤다.

2012년 공화당 후보 밋 롬니가 백인 남성 사이에서 27%포인트 차의 압도적 지지를 얻고도 낙선했다는 것과 트럼프가 여성과 비(非) 백인 유권자 사이에서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힘들다는 점을 감안할 때 트럼프로서는 우려할 만한 결과라고 미 언론들은 전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