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정책 연설서 "테러 경력자 출신지역 이민 거부…가치 공유하는 사람만 입국"
"힐러리는 IS 대응하기에 정신적·육체적 스태미나 부족"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15일(현지시간) 이민자에 대한 '특단의 심사'(extreme vetting)와 특정 국가 출신의 이민 중단 등을 골자로 한 '반(反)테러 대책'을 발표했다.

트럼프는 이날 오하이오 주(州) 영스타운에서 한 외교정책 연설에서 "우리의 가치를 공유하고 미국인을 존중하는 사람들만 미국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냉전 기간, 우리는 사상을 검사하는 테스트를 했다"며 "우리가 오늘날 직면한 위협들에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검사 테스트를 개발할 때가 됐다. 나는 그것을 '특단의 심사'라고 부르겠다"고 말했다.

이는 미국 이민 신청자에 대해 '사상 검증'을 해 입국허용 여부를 결정하자는 것으로, 또다시 트럼프를 둘러싼 인종차별 논란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그는 특히 이민 신청자의 사상을 검증할 새 절차가 시행되기 전까지는 테러 경력이 있는 이민자들의 출신국에서 접수된 이민 신청을 받지 않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국무부와 국토안보부에서 미국으로 테러를 '수입한' 이력이 있는 가장 위험하고 불안한 지역을 선정하도록 해 비자 발급 절차를 중단시키겠다"며 "미국 헌법을 불신하거나 편견과 증오를 지지하는 사람이 미국에 들어오게 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구체적인 국가명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미국에 악의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 이슬람법이 미국법을 대체해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이라고 지칭하면서, 무슬림에 대한 일시적인 입국 금지 필요성도 주장했다.

트럼프는 "새로운 접근법은 미국의 양당은 물론 국외 동맹국, 중동의 우호국이 모두 공유하는 방식으로, 이슬람 급진주의 확산을 중단하는 방식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수니파 급진주의 무장조직인 '이슬람국가'(IS) 격퇴 방안으로 합동·연합 군사작전과 자금줄 및 인터넷 접속 차단을 제시했으며 이념전쟁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동시에 "이 새로운 임무에 있어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와도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앞서 나토 회원국이 공격받아도 무조건 개입하지는 않겠다고 말하는 등 나토에 대한 회의적인 인식을 드러낸 바 있다.

그러나 트럼프는 이날 대(對) 테러전에 있어 나토가 취한 새로운 접근법이 그의 생각을 바꿨으며, 더는 나토가 시대에 뒤떨어진 기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IS 격퇴를 위해서는 미국과 러시아가 서로 공통점을 찾아야 한다"며 러시아와의 협력도 주장했다.

그는 특히 이념전쟁을 위해 '트럼프 정부'는 여성과 게이, 다른 신념을 지닌 사람들에 대한 억압에 반대하는 동시에 중동의 온건 무슬림 개혁가들과 손잡고 이들의 목소리가 더욱 확산하도록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국무장관 시절 힐러리 클린턴의 IS 대책에 비판의 목소리도 높였다.

이라크, 아프가니스탄을 비롯한 다른 지역에 대한 미국의 개입은 "완전한 실패"였다면서 자신이 당선되면 국가건설과 정권교체에서 벗어난 외교정책을 재수립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또 "오바마 정부의 외교정책이 IS가 국가를 수립해 번성하게 했다"고 공격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IS 창시자"라는 그릇된 주장을 펴 역공받은 데 따른 수위 조절로 해석됐다.

그러나 클린턴을 향해서는 "IS에 대응하기에는 정신적, 육체적으로 스태미나가 부족하고, 대통령이 되기에는 도덕적 선명성도 부족하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이어 "힐러리는 '미국의 앙겔라 메르켈'이 되고자 하는데, 난민 유입이 독일과 독일 국민에게 얼마나 큰 재앙이었느냐"면서 "우리도 이미 충분히 문제를 겪었기 때문에 또다시 어려움을 겪을 필요가 없다"고 비판했다.

트럼프는 또 오바마 대통령이 관타나모 수용소 폐쇄 공약 이행을 위해 수감자를 계속 석방하고 있는 것에 반대하며, 관타나모 수용소를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강영두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