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이르면 내년부터 한국과 대만인이 출국할 때 현지공항에서 일본 입국심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입국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단축해 더 많은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15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 대만 정부와 협의해 2017년부터 입국 사전심사제를 시행한다. 한국과 대만의 주요 공항에 입국 심사관을 파견해 방일 관광객이 희망하면 현지 공항에서 출발 전 지문 및 얼굴사진을 찍고 심사관과 면담을 통해 일본 입국을 승인한다. 입국 심사 절차가 대부분 끝나 일본 내 공항에서는 전용 창구에서 여권 확인 절차 정도만 거치면 된다. 사전심사제는 입국 심사만 해당되며 세관 및 검역절차는 현행대로 받아야 한다.

사전심사제도는 일본 내 공항 혼잡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일본 정부가 추진 중이다. 오사카의 관문인 간사이국제공항은 지난 4월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심사 대기시간이 최대 84분에 달했다. 단체 관광객이 몰릴 때는 30~50분씩 기다려야 해 방일 여행객 사이에 불만이 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사전심사제 도입으로 대기시간을 최대 20분 이내로 줄인다는 목표다.

일본은 2002년 한·일 월드컵 때 한국과 한시적으로 사전심사제를 시행한 뒤 2005년 5월부터 한국과 대만에 한해 부활했지만 2009년 10월 중단했다. 일본 정부가 한국과 대만을 우선 선택한 것은 과거에도 도입한 적이 있어 운용이 원활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일본관광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적별 방일 관광객은 중국이 499만명으로 1위였으며 한국(400만명), 대만(368만명)이 그 뒤를 이었다. 중국은 현지 출입국 관리 당국이 사전심사제 도입에 신중해 시행이 불투명하지만 일본 정부는 제3국으로 확대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1974만명이던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2020년 두 배인 4000만명으로 늘린다는 목표를 내걸고 있다. 항만 정비를 늘려 외국 크루즈선 기항 유치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국토교통성은 올 4월 전담부서인 ‘크루즈진흥실’을 설치하고 운항회사에 항만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도쿄=서정환 특파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