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부흥상 11일 참배…'극우본색' 이나다 방위상 참배 여부 주목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일본의 종전기념일(패전일)인 오는 15일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에 참배하지 않고 공물료를 낼 방침이라고 지지통신이 12일 전했다.

아베 총리는 2012년 12월 2차 내각 총리 취임 다음 해인 2013년 12월에 야스쿠니신사를 찾은 이후에는 종전기념일이나 야스쿠니신사 춘·추계대제(제사) 등 행사일에는 참배 대신 공물을 보내거나 공물료를 내왔다.

아베 총리가 종전기념일에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지 않는 것은 4년째다.

이는 일본 총리와 각료, 정치인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반대하는 한국과 중국 등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일본이 한중은 물론 동남아 국가들과의 안정적인 관계 유지를 희망하는 미국 정부도 배려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다만, 아베 내각 각료 일부와 정치권 인사들은 여전히 종전기념일 참배를 강행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지난 7·3 개각에서 내각에 새로 진입한 이마무라 마사히로(今村雅弘) 부흥상이 "대신(장관) 임명 보고를 위해서"라는 명목을 내세워 지난 11일 슬그머니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또 매년 종전기념일과 야스쿠니신사 춘·추계 대제에 집단 참배해 온 '다 함께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의원 수십명은 이번에도 참배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번 종전기념일에는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신임 방위상의 참배 여부가 주목된다.

그는 행정개혁담당상으로 재직 중이던 2013년 4월 28일(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발효일), 8월 15일(패전일)에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으며 이후 자민당 정조회장으로 자리를 옮긴 후에도 참배를 반복했다.

그가 이번에도 참배하면 자위대를 휘하에 둔 방위상이 A급 전범을 합리화하는 것으로 비치면서 한국과 중국 등의 반발로 일본과 주변국과의 관계경색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미 중국 정부는 종전기념일을 앞두고 일본 각료들이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지 않도록 하라는 의견을 일본 정부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