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캐롤라이나 유세서 "수정헌법 2조 지지자들이 있긴 하지만…"
클린턴캠프 "힐러리에 대한 폭력조장"…트럼프캠프 "아니다" 일축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가 이번에는 총기 소유 및 휴대 권리를 보장한 미국 수정헌법 2조 지지자들에게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의 생명을 위협하도록 교사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논란의 발단은 트럼프의 9일(현지시간) 노스캐롤라이나 주(州) 윌밍턴 유세 발언에서 비롯됐다.

트럼프는 이날 유세에서 "힐러리는 근본적으로 수정헌법 2조를 폐지하려고 한다"면서 "아무튼 그녀가 (대선에서 승리해 현재 공석 중인) 연방 대법관을 임명하게 된다면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단언했다.

클린턴이 집권할 경우 진보 우위 구도의 연방대법원을 앞세워 수정헌법 2조 폐지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주장인 셈이다.

트럼프는 그러면서 "아마도 수정헌법 지자자들이 있긴 하지만…"이라고 덧붙였다.

바로 트럼프가 첨언한 이 대목이 문제가 됐다.

클린턴 캠프의 선대본부장인 로비 무크는 당장 "트럼프의 말은 위험한 것"이라면서 "대통령에 도전하는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폭력을 조장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의 에릭 스왈웰(캘리포니아) 연방 하원의원은 아예 트위터에서 "트럼프가 누군가에게 클린턴을 죽이도록 제안한 것"이라며 백악관 비밀경호국(SS)이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엘리자베스 워런(매사츄세츠) 상원의원도 트위터에 "트럼프가 살해 협박을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트럼프 측은 트럼프가 총기권 지지자들의 "단합의 힘"을 역설한 것뿐이라고 클린턴 캠프의 폭력조장 주장을 일축했다.

트럼프 캠프의 제이슨 밀러 대변인은 "트럼프는 단지 수정헌법 2조 지지자들이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언급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수정헌법 2조 지지자들에게 관련 법률이 폐지되지 않도록 그들의 집단적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는 점을 호소한 것이라는 게 트럼프 캠프의 설명이다.

트럼프도 이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자신의 발언은 총기 권리 운동의 힘을 언급한 것 뿐이라면서 "다른 어떤 해석도 없다"고 해명했다.

그는 유세 현장에 있던 사람 중 누구도 자신의 발언이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AP는 트럼프 바로 뒤에 앉아있던 사람들을 포함한 일부 지지자들이 트럼프의 발언에 깜짝 놀란 것을 봐서 다르게 해석한 사람도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CNN 방송은 트럼프의 모호한 발언이 클린턴의 생명을 위협한 것인지 아니면 클린턴 저지를 위한 정치적 행동 강화를 촉구한 것인지에 대한 논란을 촉발했다고 전했다.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가 총기 소유자들에게 판사들 혹은 현직 대통령을 향해 그들의 무기를 사용하라고 선동한 것인지 아니면 그 외 다른 행동을 부추긴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고 해석했다.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가 클린턴에 맞서 수정헌법 2조 지지자들이 스스로 행동을 취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고 분석했다.

클린턴이 수정헌법 2조를 폐지하려고 한다는 트럼프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도 나왔다.

클린턴은 앞서 좀 더 강화된 총기규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는 했지만, 총기권을 규정한 수정헌법 2조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반복적으로 분명히 밝혔다고 AP통신은 전했다.

한편 대선 후보 경호 임무를 맡고 있는 백악관 비밀경호국은 논란이 된 트럼프의 발언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이에 대해 수사를 할지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부했다.

(워싱턴·서울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김정은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