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무역진흥기구(JETRO)는 2010년부터 4년간 미국 워싱턴DC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 110만달러를 기부했다. 명목은 미국과 일본의 무역컨설팅 용역이었지만 실제 목적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였다. 이와 관련한 보고서를 발표하고 세미나도 개최했다. 한국 정부 관계자는 “반관반민 조직인 JETRO가 창구가 됐지만 일본 정부 자금이 들어간 것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워싱턴 외교가의 한 관계자는 “언젠가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 공화당 대선후보의 입에서 ‘재팬’이라는 단어가 사라졌다”고 지적했다. 대선후보 출마 초기 트럼프가 미국의 ‘안보무임승차론’을 제기할 때 가장 먼저 혜택을 받은 국가로 일본을 거론했지만 그 자리를 ‘사우스 코리아(한국)’가 대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미국 보호무역에 손놓은 한국] 물밑서 민관 함께 뛴 일본…트럼프 독설서 '재팬' 사라져
당시 일본 정부가 트럼프 후보 측과 채널 구축을 시도하면서 대일 정책의 궤도 수정을 촉구하겠다는 계획을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고 전했다.

중국은 ‘공자학원’이라는 교육기관을 통해 미국의 저변을 파고들고 있다. 중국계 미국인에 대한 정체성 교육을 통해 중국의 이익을 관철시킬 수 있는 인적자본을 현지에서 육성하고 있다. 2011년 미국을 국빈방문한 후진타오 주석이 세계 최대 공자학원이 있는 시카고를 방문할 때도 “미국의 중국을 만들어가는 여러분”이라고 표현하며 국익을 위한 활동을 강조했다. 뉴욕 한인동포사회 관계자는 “중국은 미국 주류사회 진출에 성공할수록 정체성이 투철하다”며 “한국과는 정반대”라고 말했다.

중국은 최근 남중국해를 둘러싼 미국과의 외교 갈등과는 별개로 미국 고위직을 통한 친중(親中) 네트워크 구축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헨리 폴슨 전 미국 재무장관은 2006년 미·중 전략경제대화 채널을 마련하면서 양국 간 공동이익을 추구하는 최고경영자(CEO) 라운드 테이블 행사를 여는 등 적극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뉴욕=이심기 특파원 sglee@hankyum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