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야당의원 토론회에 전문가 투입…"反사드 선전에 이용당했나"

중국 측 전문가가 9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 의원들과의 토론회에서 "한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배치할 경우 중국이 북한과 다시 혈맹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경고성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 싱크탱크인 판구(盤古)연구소가 이날 베이징(北京)에서 주최한 한중 원탁토론회에 참석한 신동근 의원은 이날 한국 특파원단과 간담회에서 "사드 배치와 관련해 한국에 가장 안 좋은 것은 중국이 북한과 다시 혈맹관계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중국 측이 말했다"며 이 같은 발언이 일부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중국의 대북 압박 기조가 이완되는 상황에서 나온 중국 전문가의 이러한 발언은 한국을 향해 앞으로 한중간 대북 공조에 균열이 갈 수 있다는 경고와 협박성 메시지를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은 이날 원탁토론회에 사드 문제와 한반도 문제 전문가를 대거 투입, 자국의 사드 반대 논리를 펴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판구연구소는 최근 사드에 관한 사전 토론회를 열어 논리를 정비한 데 이어 쑨즈밍(孫志明) 판구연구소 학술위 부주임, 왕둥(王棟) 베이징대 부교수, 왕쥔성(王俊生) 사회과학원 아태전략연구원 연구원 등과 함께 리빈(李彬) 칭화(淸華)대 국제관계학과 교수도 토론회에 투입했다.

리 교수는 이과 출신으로 국제정치를 전공한 군사 및 외교분야 전문가로 칼럼 게재, 토론회 참석, TV 출연 등을 통해 중국의 사드 반대 논리를 펴는 데 앞장서 온 학자다.

리 교수는 이날 토론회에서 자신이 칼럼에서 제시한 "한국이 사드의 TPY-2 레이더를 배치하지 않고 그린파인 레이더나 사드 요격미사일을 유도할 비슷한 능력을 갖춘 다른 레이더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며 한국 측의 입장 변화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중국 측 전문가들도 전날 더민주 의원들과 토론회를 진행한 베이징(北京)대 교수들과 달리 사드가 중국의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며 '불가' 논리를 강하게 펴면서 우리 측을 강하게 압박하는 데 주력하는 한편, 미국에 대한 강한 불신도 드러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 토론회에는 더민주 사드 대책위 간사인 김영호 의원을 비롯해 신동근, 소병훈, 김병욱, 손혜원, 박정 의원 등 6명 모두 참석했다.

중국 측은 야당의원들의 난색 표명으로 결국 무산되긴 했지만, 토론회 이후 채택한 공동발표문에 사드에 반대한다는 내용을 포함하자고까지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야당의원들의 논란 속 방중이 중국 측의 사드 반대 논리만을 듣는 자리로 이용당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야당의원들도 이런 점을 의식한 듯 중국 측의 논리에 휘둘리지 않으려고 애쓰면서 사드 문제에 대한 입장을 피력하기보다는 한중 관계가 처한 어려움의 해소방안과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의 노력 강화 필요성 등을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소병훈 의원은 "우리는 사드 이후 한중 관계가 안 좋아진 상황에서 앞으로 더 나빠지지 않기를 원한다고 얘기했다"며 사드가 배치되기 전부터 중국이 미리부터 제재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도 밝혔다고 전했다.

김영호 의원도 "한국에서는 사드 반대 입장 가진 사람도 있지만, 여기에서는 찬반의 이야기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고 김병욱 의원도 "중국이 더 노력해주는 것이 사드 문제 해결과 동북아 질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중국 측에 말했다"고 소개했다.

한중 양측 참가자들은 약 2시간 이상의 토론회 결과를 ▲ 현재의 한중 관계에 대해 깊이 있고 솔직한 대화를 나눴고 ▲ 이런 문제에 대한 상대방의 입장과 생각을 청취했으며 ▲ 참석자들이 어떻게 한중 관계를 개선할 것인지에 대한 건설적인 의견을 제시했다는 내용으로 요약해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중국 매체가 취재하지 않았던 전날 베이징(北京)대 교수들과의 좌담회와 달리 신화통신과 차이나데일리, 환구시보(環球時報), 글로벌타임스 등 관영 매체를 포함해 10개가량의 중국 매체가 참석해 큰 관심을 드러냈다.

아울러 눈길을 끈 대목은 이날 한 의원이 어제 베이징대에서 중국 측 인사들과 만남에서 "지난 6월 황교안 총리가 방중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을 만났을 때 중국 측이 사드 배치 이후 처할 조치에 대해 한국이 책임져야 한다고 경고한 말을 들었다"고 말한 점이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한중 고위층 간에 이미 사드 관련 논의가 이뤄졌으나 공개가 안 됐다는 의미인 셈이다.

앞서 방중 첫날 더민주 의원 6명은 베이징대 교수들과의 좌담회 등의 일정을 소화했지만, 당초 김장수 주중대사와의 면담은 무산됐고 기업인 간담회가 취소되는 등 일정에 다소 차질을 빚었다.

이들은 9일 교민간담회에서 베이징에 거주하는 교민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중국의 강경조치로 인한 사업상의 어려움 등을 청취했다.

간담회는 공개로 진행됐지만 참석한 교민들은 사진 촬영에 난색을 보이는 등 민감한 시기에 신원이 노출되는 것을 경계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날 교민들은 사드 문제가 불거진 뒤 중국 내 한국 연예 관련 업체들이 타격을 받고 있으며 일부 업체의 경우 통관 등이 지연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날 저녁 중국 공산당 혁명건설촉진회 리홍린 부장과의 만찬을 마지막으로 공식일정을 마무리했으며 10일 귀국길에 오른다.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홍제성 특파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