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통령선거를 석 달 앞두고 최대 승부처인 펜실베이니아, 오하이오 등 15개 경합주(州)를 잡기 위한 민주·공화 양당 대선 후보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후보들은 일자리 창출과 임금 상승을 약속하는 경제공약을 앞세워 경합주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핵심은 일자리…힐러리-트럼프 '러스트벨트'서 경제정책 대결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는 8일 중부 러스트벨트(쇠락한 공업지대) 핵심부인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대대적인 감세와 규제 완화, 보호무역주의를 중심으로 한 경제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집권 시 △연소득 5만달러 이하 7200만 가정 소득세 면제 △소득세 최고세율 하향 조정(38.6%→25%) △15% 단일 법인세율 도입 등의 감세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석유·석탄 등 기존 에너지산업 규제 완화,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 보호무역정책, 대대적 인프라 투자를 통한 미국 내 일자리 보전 및 창출을 강조했다.

트럼프는 자신의 경제정책만이 침체된 미국 경제를 다시 살려 놓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폴 매나포트 선거대책위원장은 지난 7일 “경제정책 발표로 선거운동 의제와 관심사를 (무슬림 비하발언 공방 국면에서) 제 위치로 돌려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 후보도 오는 11일 디트로이트에서 자신의 경제공약으로 맞불을 놓을 예정이다. 지난달 말 전당대회 이후 계속해온 버스유세 일정을 마무리하며 트럼프 경제공약의 문제점을 부각시킨다는 전략이다.

클린턴 후보는 지난달 28일 전당대회에서 △집권 후 100일 안에 세계 2차대전 이후 최대 규모의 일자리 프로젝트 착수 △부자 증세 △중산층 실질소득 향상을 위한 기업 이익공유제 도입 △시간당 최저 임금 인상 등의 경제공약을 발표했다.

이런 경제공약과 함께 클린턴과 트럼프 후보는 앞으로 석 달간 러스트벨트 유세에 많은 시간과 자금을 투입할 전망이다. 승부는 51개주(워싱턴DC 포함) 중 15~16개 경합주에서 날 가능성이 크다. 펜실베이니아와 오하이오, 미시간, 위스콘신 등 러스트벨트 주가 경합지다. 이들 4개주에만 64명의 선거인단이 걸려 있다. 선거 승리에 필요한 270명 중 23.7%에 해당한다.

뉴욕타임스는 주·전국 단위 여론조사와 과거 선거 결과 등을 종합해 11월 대선에서 클린턴 후보가 승리할 가능성이 83%라고 이날 보도했다. 지난달 19일 자체 예측(76%)보다 더 높아졌다. 클린턴 후보는 20개 지역(선거인단 244명)에서 확실한 우세를 보이는 데다 16개 경합주(200명) 중 7곳(88명)에서 우세여서 당선에 필요한 과반(270명)을 무난히 얻을 것으로 예상됐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