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진 위험성 제대로 전달 안 됐다"…확률 대신 배율로

일본 정부는 구마모토(熊本) 연쇄 지진을 교훈 삼아 강진 발생 후 여진 가능성을 예측·공표하는 방식을 개선할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요미우리(讀賣)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기상청은 큰 지진이 발생한 후 이어지는 여진 전망을 '평소보다 지진활동이 50배 활발한 상태' 등과 같이 배율로 표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기존에는 배율이 아닌 확률로 표시했는데 이런 방식이 여진의 위험성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한다는 판단에 따라 방식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올해 4월 구마모토 지진 때 여진 발생 가능성에 관해 "3일 이내에 진도(특정 지역에서의 상대적 흔들림의 세기) 6약(弱, 약간 못 미침) 이상의 여진이 발생할 확률은 20%" 등으로 발표했더니 이를 안심해도 된다는 정보로 받아들이는 등 부작용이 있었다는 것이다.

기상청은 큰 지진 발생 후 여진 발생 확률을 계산하고 이를 평소의 지진 발생 확률과 비교해 지진이 얼마나 발생하기 쉬운지를 배율을 발표할 계획이다.

같은 방식으로 4월 14일 오후 규모 6.5의 강진이 발생한 후 3일 내 여진 가능성을 표현하면 "평소와 비교해 100배 이상"이 된다.

하지만 당시에는 확률을 기준으로 20%라는 수치를 공표했다.

이틀 뒤인 16일 새벽에 규모 7.3의 강진이 발생해 가옥 붕괴가 이어졌고 안심하고 집으로 돌아간 주민 등이 다수 다치거나 숨졌다.

기상청은 기존에 여진 가능성을 강진 발생 하루 뒤에 확률로 공표했는데 새로운 방식(배율 표현)은 큰 지진 첫 발생 후 약 1주일 뒤에 공표한다.

대신 지진 발생 직후에 '이번과 마찬가지 정도 또는 더 큰 지진일 발생할 수 있다'는 등 주의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우선 발표한다.

일본 정부 지진조사위원회는 이런 내용으로 변경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상청은 이달 중순 나오는 보고서를 여진 전망 공표 방식을 바꾼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sewo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