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조5천억 규모 NSW 배전사업 99년 임대…재무 "국가안보 우선"

호주의 주요 배전시설이 중국 업체로 장기 임대될 조짐이 보이자 호주 정부가 국가안보를 이유로 제동을 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재무장관은 7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주요 배전망 사업인 '오스그리드'(Ausgrid)를 중국 업체에 99년 임대하는 문제와 관련, 허용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고 호주 언론들이 8일 보도했다.

모리슨 장관은 이날 한 방송에서 "국가안보는 최우선적인 고려대상"이라고 강조하고 이런 점 때문에 정보기관인 호주안보정보기구(ASIO) 수장 출신 데이비드 어빈을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FIRB) 이사회의 일원으로 임명했다고 강조했다.

FIRB는 중국 업체에 장기 임대를 허용할지 검토 중이다.

오스그리드는 현재 약 160만의 주택 및 기업 고객에 전기를 공급하고 있으며, 이번 장기임대 계약은 전체 지분의 50.4%를 넘겨주는 것이다.

거래 규모만 100억 호주달러(8조5천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현재 인수 경쟁자는 세계 최대 전력회사인 중국국가전망공사(SGCC)와 홍콩 최고 부호인 리카싱(李嘉誠) 소유 청쿵인프라그룹(CKI·長江基建)으로 압축된 상태다.

호주에서는 주요 기간시설이나 토지의 중국 매각을 놓고 논란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일례로 북부 다윈항의 경우 미국의 우려에도 중국 업체에 99년 장기 임대가 이뤄진 반면, 최대 규모의 목장기업 'S. 키드먼 앤 컴퍼니'에 대해서는 호주 정부의 반대로 중국 기업으로의 매각이 무산된 바 있다.

이번 오스그리드 문제를 두고도 안보 전문가들과 재계 인사들 사이에서는 대조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호주전략정책연구원(ASPI) 피터 제닝스 소장은 최근 역내에서 보이는 중국의 독단적인 태도를 볼 때 주요 인프라의 중국 매각에 대한 호주 정부의 대응에도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호주 정부의 입장을 지지했다고 일간 디 오스트레일리안은 전했다.

반면 재계에서는 외국인 투자는 호주의 번영에 항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며 특히 반중국 분위기에 대한 주의를 촉구했다.

이번 오스그리드 매각은 최근 남중국해를 둘러싼 중국과 서방 간의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또한 외국인 투자에 반대 목소리를 높인 소수 정당들이 지난달 총선에서 약진한 상황에서 진행돼 호주사회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시드니연합뉴스) 김기성 특파원 cool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