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부정광고' 마쓰노·'전범재판 검증' 이나다 발탁"
부총리·관방·외무상 등 핵심각료 유임…내각 '골격' 유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3일 오후 단행할 개각에서 문부과학상과 방위상에 '역사 수정주의' 성향의 강경 우익 인사를 발탁할 것으로 알려졌다.

NHK 등 일본 언론의 보도에 의하면,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53) 전 문부과학성 부(副)대신이 신임 문부상으로 내정됐다.

현직 중의원 6선 의원인 마쓰노는 2012년 미국 뉴저지주 지역지인 '스타레저'에 `우리는 사실들을 기억한다'(Yes, We remember the facts)는 제목으로 실은 군위안부 관련 의견 광고에 아베 총리(당시 야당인 자민당 총재),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57) 자민당 정무조사회장 등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당시 광고는 일본군 위안부가 '성노예'가 아니라는 주장과 함께 군위안부 제도의 강제성과 일본 정부 및 군의 책임을 부정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2014년 중의원 선거를 앞두고 마이니치 신문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군위안부 제도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河野) 담화와 일본의 식민지배와 침략을 반성하고 사죄한 무라야마(村山)담화를 수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문부상 소관인 교과서 검정 등에서 군위안부 기술을 줄이고 강제성을 부정하려는 움직임이 더욱 강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될 전망이다.

또 방위상에는 태평양전쟁 일본인 전범들을 단죄한 극동군사재판(도쿄재판)에 대해 "법률적으로 문제가 있다"며 검증을 주장해온 이나다 도모미가 내정됐다.

아베의 측근이자 일본 우익의 '샛별'로 꼽히는 이나다는 아베 내각에서 각료(행정개혁담당상) 신분으로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참배했으며, 난징대학살과 군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우익의 주장을 선두에서 대변해왔다.

이나다는 2007년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현 도쿄지사)에 이어 여성으로는 두 번째로 방위상이 된다.

이번 개각에서 2012년 12월 제2차 아베 내각 출범때부터 자리를 지켜온 아소 다로(麻生太郞·75) 부총리 겸 재무상, 스가 요시히데(菅義偉·67) 관방장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59) 외무상 등 핵심 각료는 자리를 지킨다.

더불어 아베노믹스(아베 총리의 경제정책)를 진두지휘할 이시하라 노부테루(石原伸晃·59) 경제재생담당상, 시오자키 야스히사(鹽崎恭久·65) 후생노동상, 이시이 게이이치(石井啓一·58) 국토교통상,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55) 총무상,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60) 1억 총활약 담당상(신설 '일하는 방식 개혁 담당상' 및 납치문제담당상 겸임) 등도 유임된다.

따라서 이번 개각은 아베 총리의 초장기 집권을 위한 안정적 정권 운영 체제를 구축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해석된다.

또 원전 문제를 담당하는 경제산업상에 아베 총리 측근인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53) 관방 부(副) 장관이 발탁되며, 올림픽·패럴림픽 담당상에는 마루카와 다마요(丸川珠代·45) 환경상이 선임된다고 일본 언론이 전했다.

이와 함께 농림수산상에 야마모토 유지(山本有二·64) 전 금융담당상, 지방창생담당상에 야마모토 고조(山本幸三·67) 전 경제산업성 부(副)대신이 각각 기용된다.

개각에 맞춰 이뤄질 자민당 간부 인사에서는 아베 총리의 당 총재 3연임을 지지해온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77) 총무회장이 간사장(사무총장격), 아베의 출신 파벌인 호소다(細田)파 회장인 호소다 히로유키(細田博之·72) 간사장 대행이 총무회장을 각각 맡을 것이라고 일본 언론은 전했다.

더불어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에는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60) 선거대책본부장, 국회대책위원장에는 다케시타 와타루(竹下亘·69) 전 부흥담당상이 각각 기용된다.

아베 총리의 잠재적 라이벌로 꼽히는 이시바 시게루(石破茂·59) 지방창생담당상은 본인 의사대로 각료직에서 물러나 '차기 총리'를 향한 독자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일본 언론은 보도했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