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미국 첫 여성 대선후보] 힐러리의 '좌클릭'…경제 참모, 월가 출신보다 진보인사 중용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이 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로 공식 지명되면서 그의 ‘두뇌 집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클린턴 후보의 공약은 최근 통상·세제 등 경제분야에서 급격히 보호무역주의와 포퓰리즘(대중인기 영합주의)화하고 있다. 다음 정부 정책 방향의 근간이 될 민주당 정강에 이런 내용이 대거 포함됐다. 선거가 끝난 뒤에도 정책 방향이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대선 출마 후 꾸준히 ‘좌향좌’

클린턴 후보는 지난 4일 발표한 경제 공약에서 미국과 캐나다를 잇는 ‘키스톤 파이프라인’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대한 반대 입장을 거듭 밝히고, 지역 전문대 과정인 커뮤니티 대학의 등록금을 면제하는 내용을 담은 교육정책도 내놨다. 대학등록금에 대해서는 이자 부담을 줄여주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등록금 면제안까지 포함시켰다.

지난 25일 채택된 민주당 정강에는 시간당 최저임금 15달러 인상안과 미국 내 일자리 보호를 위한 기존 무역협정 재검토 방안도 포함됐다. 지난해 4월 대선 출마 선언 후 1년여 동안 경제공약이 꾸준히 포퓰리즘화했다는 지적이다.

포브스와 블룸버그통신 등 미 언론은 그 원인을 두 가지로 보고 있다. ‘사회 민주주의자’인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버몬트)과의 오랜 경선 끝에 그의 공약을 상당 부분 수용했다는 분석이다. 클린턴 후보 캠프 자체가 진보 인사로 채워졌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힐러리 경제팀, 중도좌파 성향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클린턴 캠프가 경제분야에서 의견을 주고받는 자문단이 200명을 넘는다고 보도했다. 캠프 자문단에는 니라 탠든 미국진보센터(CAP) 회장,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지프 스티글리츠 컬럼비아대 교수, 래리 서머스 전 재무장관, 게리 겐슬러 전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 등 진보성향 인사가 대거 포함돼 있다.

스티글리츠 교수는 보호무역주의, 탠든 회장은 오바마 케어 등 사회보장 확대, 서머스 전 장관은 재정의 과감한 투입, 겐슬러 전 위원장은 월가 개혁 등을 외치는 인물이다. 특히 서머스 전 장관과 탠든 회장은 출마 초기부터 소외계층 보호와 재정투입 등을 강조하는 공약의 큰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 언론은 클린턴 캠프 경제팀이 이전 민주당 정부 경제팀과 인적 구성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고 보도했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은 취임 후 로버트 루빈 골드만삭스 회장을 재무장관으로 영입하는 등 월가 출신을 경제팀에 대거 기용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친(親)월가 정책으로 도마에 올랐던 티머시 가이트너 전 재무부 차관을 재무장관으로 기용하고, 제임스 퍼먼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 의장과 마이클 프로먼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등 이른바 ‘루빈 사단’을 중요 포스트에 임명했다.

허핑턴포스트는 “힐러리 경제팀은 진 스펄링 등 몇몇을 빼고는 월가와 인연이 적고 중도좌파 성향을 보인다는 점에서 기존 민주당 정부 경제팀과 큰 차이가 있다”며 “힐러리 집권 시 보호무역주의와 정부의 시장개입이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외교·안보팀 현정부 정책 유지

외교·안보 분야에서는 정책기조의 변화가 크지 않을 것으로 점쳐진다. 국무부 시절부터 클린턴 후보와 호흡을 맞춰온 제이크 설리번 전 국무부 정책기획실장이 외교·안보총책으로 중심을 잡고 있다.

싱크탱크 출신의 마야 해리스와 앤 오래어리 전 백악관 특별보좌관 등이 클린턴 후보의 국내 정치 이슈를 보좌한다. 전체적인 공약의 톤이나 공개 시기 등은 오바마 대통령 비서실장 출신인 존 포데스타 선거대책위원장과 버지니아 주지사 선거본부장 출신 로비 무크 선거본부장이 조정하고 있다.

필라델피아=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