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달래기에 나섰다.

중국은 24일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서 개막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관련 회의에서 아세안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우군 확보에 나섰다.

동시에 남중국해 문제를 제기하려는 일본에는 내정 간섭이라며 강한 어조로 경고했다.

중국은 이번 아세안 회의를 계기로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무력화한 국제상설중재재판소(PCA) 판결의 후폭풍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미국, 일본, 호주는 25일 전략대화를 하고 남중국해 문제는 법에 따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힐 방침이어서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접점은 찾기 어려울 전망이다.

◇중국, 태국·싱가포르와 연쇄 회동…우군 확보 분주 =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24일 남중국해 문제로 분주히 움직였다.

특히 태국, 싱가포르 외교 수장들과 연쇄 회동해 중국과 아세안의 발전을 위해서 남중국해의 원만한 해결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번 회의는 PCA가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무효로 판결 이후 처음으로 당사자들이 모이는 자리라 관심이 증폭돼왔다.

왕이 외교부장은 돈 쁘라뭇위나이 태국 외무장관과 만나 중국과 아세안의 발전을 증진하기 위한 태국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면서 "남중국해 문제는 협상을 통해 분쟁이 평화롭게 해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쁘라뭇위나이 외무장관은 "태국은 중국과 아세안의 건전한 관계 속에 번영해왔다"면서 "중국과 아세안은 상호 신뢰와 지역 안정을 위해 남중국해 문제를 위한 협상을 광범위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왕이 외교부장은 이번 회담에서 태국은 중국과 필리핀의 양자 회담 재개에 대해 환영을 표했다고 전했다.

그는 비비안 발라크리슈난 싱가포르 외무장관의 회동에서도 중국과 아세안의 중재자 역할을 하는 싱가포르와 함께할 것이라고 추켜세우면서 "중국과 아세안은 더욱 긴밀한 공동 운명체를 건설해 정치적 신뢰를 높이고 협력을 강화하며 지역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싱가포르 외무장관은 "중국과 아세안이 관계가 일부 도전이 있었지만 대체로 좋은 상황"이라면서 "양측은 전체적인 발전을 저해하는 분쟁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아세안 회원국들은 26일 발표할 공동선언문에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에 대한 우려를 담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대표적 친중 국가로꼽히는 캄보디아가 공동선언문에 남중국해 관련 입장을 담는 데 강력히 반대해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

아세안의 의사결정 원칙은 '만장일치'이기 때문에 10개 회원국 중 단 한 국가만 반대해도 거부권 행사와 동일한 효력이 발생한다.

◇미·일·호주, 중국 협공…中 "일본 나서지 마라" = 중국의 남중국해 문제를 둘러싼 아세안 회유 속에서 미국과 일본, 호주는 25일 남중국해 문제를 소재로 중국에 대한 협공에 나선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이날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줄리 비숍 호주 외교부 장관과 3개국 전략대화를 한다.

이 회동에서 기시다 외무상은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PCA의 결정과 관련해 "(남중국해 분쟁은) 법의 지배에 의한 평화적 해결이 중요하다"며 3국이 연대해 중국에 대해 PCA 결정 수용을 촉구하자는 합의를 끌어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중국은 남중국해 문제가 일본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이 PCA 판결을 거부한 것은 국제법과 유엔 헌장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일본은 남중국해 문제의 당사자가 아니며 일본의 부끄러운 역사를 고려하면 이 문제에 대해 중국을 비난할 자격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쿄 베이징연합뉴스) 최이락 심재훈 특파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