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수락연설서 '美 우선주의 천명'하며 정권교체 역설…불안한 본선행보 본격화
"똑같은 정치인에 의존하면 문제들 지속…2017년에 미국인 다시 1등 된다"
한미 FTA 재협상 등 보호무역·이민개혁·입국제한·법과 질서 강조

미국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대선후보는 21일(현지시간) 후보 수락연설에서 자신이 법과 질서, 약자의 옹호자임을 자처하며 정권교체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트럼프는 이날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의 농구경기장 '퀴큰론스 아레나'에서 열린 수락연설에서 ▲아메리카니즘 회복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비롯한 모든 무역협정의 재협상 등 보호무역 ▲법과 질서의 행사를 통한 안전회복 ▲불법이민 통제 등을 주장하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의 수락연설을 마지막으로 지난 18일부터 열려온 나흘간의 공화당 전대는 마무리됐다.

트럼프와 공화당은 민주당 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꺾고 8년간 민주당에 넘겨줬던 정권을 탈환하기 위한 대선전을 본격화한다.

그러나 경쟁자인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의 지지 거부 등으로 당 분열상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공화당 지지층의 전폭적 지지를 끌어낼지 불투명해졌다.

장녀 이방카의 찬조연설에 이어 연단에 오른 트럼프는 먼저 '미국을 다시 우선으로'(Make America First Again)라는 대선 슬로건대로 "우리의 계획과 반대자들의 계획이 가장 다른 것은 우리의 계획은 미국을 우선에 둔다는 것"이라며 "글로벌리즘이 아닌 아메리카니즘이 우리의 신조"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미국을 우선에 두지 않을 정치인들이 우리를 인도되는 한 다른 나라들은 미국을 존경심을 갖고 대우하지 않을 것"이라며 "2017년에 모두 바뀔 것이며 미국인은 다시 한번 1등이 될 것"이라며 정권교체를 통해 '미국 우선주의'를 회복하자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힐러리 클린턴을 미국의 외교정책을 책임지도록 결정했을 때보다 훨씬 덜 안전해졌으며 세계는 훨씬 불안정하게 됐다"며 "그러나 힐러리 클린턴의 유산이 미국의 유산이 될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트럼프는 "국내적으로는 가난과 폭력, 국외적으로는 전쟁과 파괴 등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은 그 문제들을 야기한 똑같은 정치인들에 의존하는 한 지속될 것"이라며 "리더십의 변화는 결과를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트럼프는 "나는 법과 질서의 후보가 되겠다"면서 "여러분 모두를 위한 메시지를 갖고 있다.

우리나라를 괴롭히는 범죄와 폭력은 곧 끝나며 2017년 1월 20일을 시작으로 안전이 회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멕시코와의 국경에 장벽을 설치할 것을 거듭 주장하면서 "올들어 지금까지 국경을 넘은 새로운 불법이민 가정의 수가 2015년 전체를 이미 넘어섰다"며 "미국은 통제되지 않는 이민으로부터 구제를 원하지만 힐러리 클린턴은 대량 사면과 대량 이민 등을 제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그녀의 계획은 여러분의 학교와 병원을 (불법이민자로) 넘치게 할 것이며 당신의 일자리와 임금을 줄이고 최근의 이민자들이 가난에서 탈피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우리는 즉각 테러리즘에 의해 위험에 빠진 나라들로부터의 이민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트럼프는 "미국 역사상 최악의 무역협정인 북미자유무역협정(나프타)에 서명한 것이 바로 (클린턴 전 장관의 남편인)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었다"면서 "다시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나의 경쟁자(힐러리 클린턴)는 실질적으로 미국의 중산층을 파괴하는 모든 무역협정을 지지했다.

나프타도 지지했고, 또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들어오는 것도 지지했다"며 "그녀는 일자리를 죽이는 한국과의 무역협정을 지지했고 또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도 지지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트럼프는 "나는 우리 노동자를 해치거나 우리의 자유와 독립을 해치는 어떤 무역협정에도 서명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대신 나는 개별 국가들과 개별 협상을 벌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경쟁자인 클린턴 전 장관에 대해서는 "제 상대(힐러리)의 뒤에는 대기업과 엘리트 언론, 거액 기부자가 포진해 있다"며 "힐러리가 조작된 시스템을 현행대로 유지하리라는 것을 그들은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그들은 힐러리가 하는 모든 것을 완벽히 조종할 수 있기 때문에 그에게 돈을 던지는 것"이라며 "그녀는 꼭두각시고, 그들이 줄을 조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클린턴 전 장관의 최대 약점 중 하나인 2012년 리비아 벵가지 미영사관 테러 사건이 도마 위에 올리며 "버니 샌더스가 지적했듯이 힐러리의 나쁜 본성과 나쁜 판단이 오늘날 펼쳐지고 있는 재앙을 일으켰다"며 "오바마도 진심으로 후회하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트럼프는 "나는 여러분의 목소리"(I am your voice)라며 서민의 대변자를 자처했다.

그는 "내가 대통령이 되면 우리 아이들 모두가 평등하게 대접받고 보호받을 수 있도록 일할 것"이라며 "나는 우리나라의 잊힌 남녀들, 열심히 일하지만 더는 목소리를 갖지못한 사람들"의 목소리"라고 밝혔다.

그는 "나는 힘있는 이들이 자신을 옹호할 수 없는 사람들을 짓밟을 수 없도록 하기위해 정치권에 입문했다"며 "그 시스템을 나보다 더 잘 아는 사람은 없다.

그 때문에 나는 홀로 그것을 고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누구에게나 사려 깊고 동정심을 가질 것"이라며 "그러나 나의 가장 큰 동점심은 발버둥 치는 우리 시민들을 위한 것이다.

나는 여러분 미국인과 함께 하겠다.

나는 여러분의 목소리"라고 강조했다.

(클리블랜드<오하이오주>연합뉴스) 신지홍 심인성 강영두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