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우방 국방장관회의서 요청 계획, 변수 많아 실효성 의문

미국이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에 대한 '결정타'를 위해 우방에 추가 병력과 장비 지원을 압박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 일간 워싱턴 포스트(WP)는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인근 앤드루 합동기지에서 열리는 반(反) IS 연합국 국방장관 회의를 통해 결정적인 단계에 접어든 IS 격퇴전을 원활히 수행하려면 우방의 추가 병력ㆍ장비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를 강력하게 요청할 예정이라고 19일 보도했다.

WP는 국방부 소식통을 인용해 영, 프랑스 등이 참가하는 이 회의에서 미국은 이라크 2대 도시 모술 탈환전과 IS의 수도 격인 시리아 락까 고립 계획 등 향후 작전 계획을 설명하면서 우방의 추가 지원을 요청할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은 우방의 추가 지원이 필요한 분야는 IS 점령지를 탈환한 후 질서 유지를 위한 경찰 병력과 재건용 자산에 집중된다면서, 구체적인 국가별 지원 요청 내용이 회의에서 조율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존 케리 국무장관도 참석하는 이번 회의는 영국이 유럽연합(EU)을 탈퇴하는 결정(브렉시트)을 내리고 터키에서의 불발 군사 쿠데타 이후 처음 열리는 IS 격퇴전 최고위급 회의다.

버락 오바마 미 행정부는 미국이 이라크에만 6천 명가량의 병력을 유지, IS 격퇴전에서 가장 큰 부담을 지고 있다면서 우방도 병력을 증원하라는 압력을 가해 일부 성공을 거뒀다.

미국 다음으로는 900명의 인력을 이라크에 주둔시켜온 이탈리아로 나타났다.

영국도 이라크에 250명 이상의 군사 고문단을 배치해 IS 격퇴전을 지원하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 정권에 맞선 오랜 내전과 반 IS 무장세력 간의 마찰 등으로 혼란을 겪어온 시리아 사태와 관련해 우방 가운데 영국이 유일하게 300명가량의 병력을 파견해 쿠르드족 자치정부 민병대 등에 대한 군사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영국은 IS 격퇴전에 계속 참가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지만, 브렉시트 이후 국제 협력과 결속이 약화할 우려가 제기되면서 고심에 빠졌다.

프랑스는 지난해 1월과 11월 수도 파리에서 발생한 테러의 배후에 IS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자 핵 추진 항공모함 샤를 드골 함 등을 동원해 IS에 대한 공습작전 등을 수행했다.

또 최근 남부 니스에서 일어난 트럭 테러 이후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은 샤를 드골 함을 시리아 인근 해역으로 재배치해 IS 격퇴전에 본격적으로 참가할 뜻을 밝혔다.

유럽 우방의 이런 움직임과는 대조적으로 요르단, 터키 등 중동 지역 우방의 협력은 저조한 편이다.

시리아 반군에 대해 군사훈련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한 요르단은 내부 치안 문제에 시달리고 있으며, 레바논과 터키도 밀려든 시리아 난민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최근 군부 쿠데타 시도 이후 내홍을 겪는 터키도 이 문제로 미국과 알력을 계속 빚을 것으로 보여 IS 격퇴전에 대한 추가 지원 수락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형편이다.

미 대서양위원회의 비랄 사압 연구원은 정치적인 차이로 그동안 질질 끌어온 IS 격퇴전 문제가 이번 회의를 통해서도 해결책 마련이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사압 연구원은 "참가국마다 국내 문제로 골치를 앓은 상황에서 이견을 조율해서 한목소리를 내기가 이번에도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 국방 씽크탱크인 랜드연구소의 린다 로빈슨 연구원 역시 미국이 우방에 IS 격퇴전에 필요한 지원을 구하기보다는 적합한 지원을 확보할 수 있는 장기적인 안정책이 더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선한 기자 sh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