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독일에서 열차에 탄 아프가니스탄 출신 난민이 도끼를 마구 휘둘러 승객 4명이 다쳤다.

현지 일간 쥐트도이체차이퉁, 영국 BBC 등에 따르면 트로히트링엔에서 출발한 통근 열차가 독일 남부 바이에른주 뷔르츠부르크에 들어선 18일(현지시간) 오후 9시15분께 열차에 올라탄 남성이 승객들에게 흉기를 휘둘렀다.

용의자는 독일에 홀로 정착한 아프간 출신 17세 난민으로 밝혀졌다. 이 용의자가 언제 독일에 입국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현지 경찰은 페이스북을 통해 "부상자 중 3명은 위중한 상태이며 1명은 가벼운 상처를 입었다"고 밝혔다. 부상자 4명은 홍콩 출신 일가족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 다른 승객 14명도 정신적 충격을 받아 따로 치료를 받고 있다고 현지 경찰은 전했다.

승객들의 신고로 열차가 뷔르츠부르크 외곽 하이딩스펠트에 비상 정지하자 용의자는 열차에서 뛰어내려 도주를 시도했다. 용의자는 인근에서 작전 중이던 특공대가 추격하자 경찰 공격을 시도하다가 사살됐다.

독일 정부 대변인에 따르면 용의자는 도끼를 휘두르면서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라고 외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변인은 이 남성의 단독 범행으로 추정한다면서 "이번 사건이 이슬람교도의 공격일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사건을 목격한 다수 승객 가운데는 이슬람과 관련된 정황을 전혀 감지하지 못했다는 증언도 나왔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