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실패한 쿠데타 시도의 배후로 지목한 재미 이슬람학자 펫훌라흐 귈렌의 터키 송환과 사형제 부활을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밝혔다. 이에 따라 귈렌의 적법하지 않은 송환을 거부하는 미국, 사형제 폐지를 철칙으로 삼는 유럽연합(EU)과 터키의 갈등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18일 미국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명백한 반역죄가 저질러졌으며 사람들의 요구를 정부가 거부해서는 안 된다"며 쿠데타 시도에 가담한 이들에 대한 사형제 적용 가능성을 시사했다.

지난 15일 밤 시작된 쿠데타가 6시간 만에 실패로 돌아가고 나서 터키 당국이 가담자들을 대대적으로 체포한 가운데 에르도안 대통령은 '민중의 요구'를 근거로 사형제 부활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사람들은 '왜 내가 그들을 감옥에서 수년 동안 먹여 살려야 하느냐'고 묻는다" 며 "사람들은 친지와 아이들을 잃었기에 빠른 처단을 원하며 고통으로 민감한 상태이므로 아주 합리적이고도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또 정치적 숙적이자 이번 쿠데타 배후로 지목한 귈렌을 터키로 돌려보내라고 미국에 다시 촉구했다. 그는 "우리에게는 범죄인 인도 협정이 있다"며 "전략적 파트너가 누군가를 인도하도록 요구하면 나는 그렇게 하는데 상대는 똑같이 하지 않는다. 이런 일들에는 상호호혜의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미국, EU의 원칙과 정면으로 어긋나 터키와 서방의 갈등이 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