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반대파 룰변경 시도 실패 "투표 원한다" 연호…일부 항의 퇴장
WP "전대 통한 당 통합 목표 공화당 깊은 분열 드러내"


도널드 트럼프를 대통령 후보로 선출하기 위한 미국 공화당 전당대회가 예상대로 지지파와 반대파가 '충돌'로 18일(현지시간) 막을 올렸다.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의 농구경기장 '퀴큰론스 아레나'에서 이날 낮 나흘간의 일정으로 시작된 전대는 비교적 순조롭게 시작됐지만 전대 룰 규정을 놓고 양측이 실력대결을 벌이면서 한때 '아수라장'이 됐다.

'비구속 대의원'이라는 그룹을 중심으로 한 반란세력은 공화당 수뇌부의 의도대로라면 경선에서 가장 많은 대의원을 확보한 트럼프를 사실상 추대하게 될 전대 규정의 변경을 시도했다.

이들은 9개 주 대의원 다수의 서명을 받아, 경선 과정에서 트럼프를 지지했기 때문에 전대에서 의무적으로 그에게 표를 던져야 하는 '구속 대의원'도 양심에 따라 자유투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규정 개정안을 공화당 전국위원회(RNC)에 제출했다.

하지만 이 절차의 진행을 맡은 스티브 워맥(아칸소) 하원의원은 9개 주 대의원들 가운데 일부가 서명을 철회했다고 지적하며 갑자기 구두표결로 기존 전대규정을 확정했다.

그러자 반대파들은 일제히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다.

이들은 '주별로 찬반투표를 하라' '우리는 투표를 원한다', '의사 진행규칙을 따르라'고 연호하거나 '트럼프 저지' 등 구호가 쓰인 피켓을 흔들며 강력히 항의했다.

트럼프 지지자들 역시 '트럼프' 'USA' 등의 구호를 외치며 맞서 대회장은 갑자기 싸움터로 급변했다.

트럼프 반대파 중 일부는 항의의 표시로 대회장을 퇴장하는 등 소란은 한동안 지속됐다.

트럼프 반대 운동의 선봉에 선 마이크 리(유타) 상원의원은 군중을 향해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라며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결국 트럼프와 전국위의 의도대로 경선 기간 트럼프를 지지했던 대의원들은 그 선택에 구속을 받아 전대 마지막 날 투표에서도 트럼프에게 표를 던져야 하는 내용의 룰이 확정됐다.

반란 시도는 무위로 돌아간 것.
만약에 반란이 성공했다면 경선 선택과 상관없이 대의원들은 자유투표를 하게되며 그 경우 트럼프는 대의원 과반인 1천237명을 확보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워싱턴포스트(WP)는 "오늘 연설을 위해 클리블랜드에 도착한 트럼프는 룰이 확정됨으로써 공화당 대통령 후보로 가는 길에 놓인 장애물을 치웠다"며 "그러나 당 통합을 목표로 하는 공화당의 골치를 썩이는 깊은 분열을 도드라지게 했다"고 지적했다.

(클리블랜드<오하이오주>연합뉴스) 신지홍 심인성 강영두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