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 불안에 투자심리 훼손…올해 경제성장률 작년 대비 하락 예상

터키 경제가 잦은 테러에 이어 쿠데타까지 발생하면서 흔들리고 있다.

정정 불안이 이어지면서 리라화 가치는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고 여행객 감소로 관광대국인 터키의 명성도 크게 퇴색됐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달러 대비 리라화 환율은 전장 대비 4.22% 폭등해 달러당 3.0157리라를 기록했다.

이는 올해 1월 26일(3.0213리라) 이후 최고치다.

리라화 환율은 15일 밤 발생한 쿠데타 소식에 한때 5.42%나 치솟기도 했다.

달러 대비 리라화 환율이 급등했다는 것은 리라화 가치가 급락했다는 의미다.

이날 리라화 가치 하락 폭은 2008년 이후 가장 컸다.

리라화 가치 폭락은 군부가 일으킨 쿠데타가 직접적인 원인이었지만 투자자들은 정치 불확실성을 이유로 터키 금융시장에서 불안한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단기 유동성에 의존도가 높은 터키 경제가 이미 내정 불안에 휘둘렸는데 쿠데타가 불안감을 증폭시켰다고 보도했다.

터키는 이미 두 차례의 총선을 치렀고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와 쿠르드 반군의 공격에 몸살을 앓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 11월 터키군의 러시아 전투기 격추 사건 이후 러시아의 경제제재까지 불거지면서 터키 경제의 발목을 잡았다.

터키의 한 은행가는 FT에 "테러리즘과 쿠데타, (테러 등에 대한) 정보 부족이라는 문제를 우리는 갖고 있다"며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투자를 끌어오기까지는 수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터키는 성장성 면에서 비틀거리는 신흥시장에서 나름 탄탄한 성장세를 유지했지만 앞으로의 전망은 밝지 않다.

터키의 올해 예상 경제성장률은 3∼4%로 작년 4.5%에 미치지 못할 것이란 분석이 많다.

동서양 문명의 교차로인 터키의 관광산업도 타격을 받고 있다.

터키 정부는 올해 5월 관광업 성장률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줄었다고 설명했다.

유명 관광지에서 발생한 테러로 터키로 향하는 관광객 수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터키 이스탄불의 대표적 관광지 술탄아흐메트 광장에선 지난해 1월 자살 폭탄 테러가 발생해 독일 관광객 10명이 숨졌다.

올해 3월엔 이스탄불 최대 번화가인 이스티크랄 가에서 폭탄 테러가 발생했다.

지난달 말에는 IS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자살폭탄 테러가 이스탄불의 아타튀르크 국제공항을 뒤흔들었다.

당시 테러로 36명이 숨지고 147명 다쳤다.

FT는 "외환시장 성패의 중요한 척도인 여행 분야는 아타튀르크 공항 공격 등 테러로 이미 심한 타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