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파 새 총리 끝까지 감시하고 탈퇴 이뤄내자"

국민투표 캠페인 때 거짓선전을 했다는 논란에 휘말린 뒤 해산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찬성진영이 새 총리 취임과 함께 재집결하고 있다.

잔류파로 분류되던 테리사 메이 새 총리가 유럽연합(EU) 이탈을 확실히 마무리하도록 압박한다는 게 그 명분이다.

이들 탈퇴파의 한 고위 인사는 "탈퇴 문제를 계속 논의하고 영국을 위한 최선의 협상을 위해 조직이 필요하다는 큰 공감대가 있다"고 말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12일(현지시간) 전했다.

탈퇴 진영을 이끌었던 보리스 존슨 전 런던시장과 마이클 고브 법무장관, 나이절 패라지 영국독립당(UKIP) 대표는 모두 투표 이후 줄줄이 사퇴했다.

거짓 공약을 내세워 국민의 판단력을 흐렸다는 비판을 받은 데다가 브렉시트 후 영국의 구체적 정책비전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존슨 전 시장, 고브 장관, 패라지 대표를 구심점으로 삼은 탈퇴 진영도 그대로 흐지부지 흩어졌었다.

국민투표 당시 탈퇴파의 공식 캠프였던 '탈퇴에 투표를'(Vote Leave)은 최근 지지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정부에 의지할 수 없다.

영국을 되찾는 일은 이제 시작이고, 계속 목소리를 낼 조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투표 운동 기간 100만 명 이상의 이메일 주소를 확보한 UKIP의 'EU를 떠나자'(Leave.EU)도 오는 9월 1일 다시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패라지 UKIP 대표는 이날 메이 총리가 최대한 빨리 브렉시트 협상 개시를 선언하는 리스본 조약 50조를 발동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UKIP는 되돌아가는 일이 없도록 매의 눈으로 감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움직임은 국민투표 당시 잔류파에 속했던 메이 총리에 대한 의구심을 거두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FT는 전했다.

메이 총리는 차기 총리가 확정된 직후 올해 안에 리스본 조약 50조를 발동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메이 총리의 측근인 필립 해먼드 외무장관도 이날 브렉시트가 최대 6년이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보수당이 예정보다 일찍 차기 대표를 선출하자, 일부 의원들과 EU 지도자들도 가세해 메이 총리에게 하루빨리 브렉시트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보수당의 피터 릴리 의원은 탈퇴할 때까지 무역협상에 동의하지 않으면 몇 년이 아니라 몇 개월 안에 EU를 떠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탈퇴파 지도자들의 사퇴를 비판했던 피에르 모스코비치 EU 경제담당 집행위원도 "이제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며 보수당이 빨리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한미희 기자 mi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