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일본의 연립여당이 7·10 참의원 선거에서 개헌 발의선을 확보한 데 대해 경계감 속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향후 일본 정국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아직 중국 정부의 공식 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지만, 중국 관영 언론의 보도를 통해 이런 중국 측의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1일 일본 참의원 선거 결과를 보도하면서 "개헌의 문턱을 넘어 전쟁 개시를 향해 한 걸음 더 앞으로 나아갔다"는 제목을 달았다.

신문은 이어 "'개헌세력'들이 개헌안 발의 정족수인 전체 의원의 3분의 2를 넘어섰다"며 "개헌이 실현되려면 국민투표를 거쳐야 하지만 그 자체로도 일본 군국주의 부활에 대한 세계와 아시아 이웃 국가들의 경계감은 다시 고조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그러면서 현실적으로 개헌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 전문가들의 목소리도 함께 전했다.

롄더구이(廉德괴<王+鬼>) 상하이(上海)외국어대학 일본학 교수는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선거결과에 대해 "제2차 대전 이후 일본이 개헌을 향한 매우 큰 한 걸음을 내디딘 것이지만 개헌은 그리 쉽게 실현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롄 교수는 이번 선거결과에 대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외에 일본에선 다른 선택이 없었기 때문이지만 개헌을 지지하는 일본 여론은 절반이 채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이밖에 일본, 미국, 영국 등 외신들의 관련 보도를 전하면서 일본의 동향에 우려하는 외국 전문가들의 발언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관영 신화통신도 전날 일본 참의원 선거결과를 사실관계 위주로 보도하면서 연립여당인 자민당과 공명당 내부에서도 개헌에 대해 갈등이 존재한다는 점을 부각했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