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거슨 사태 이후 '조심 모드' 유지…주말 시위서 다수 체포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에서 발생한 백인 경찰 피격 사건 이후 경찰의 시위 진압이 강경 모드로 다시 돌아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7일(현지시간) 흑인을 향한 경찰 총격에 항의하는 댈러스 시위에서 백인 경찰 5명이 매복 총격범이 쏜 총에 맞아 숨지는 사건이 벌어진 이후 미국 각지에선 주말 동안 '흑인 목숨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 시위가 재점화했다.

일부 지역에선 시위가 격렬한 양상으로 번지면서 시위에 참가한 많은 사람이 경찰에 체포됐다.

미네소타 주 세인트폴에선 9일 밤 시위대와 경찰이 94번 주간 고속도로에서 대치했다.

이 과정에서 시위대가 던진 돌과 병, 폭죽 등을 맞아 6명의 경찰관이 다쳤다.

200여 명의 시위대가 도로를 점거하자 경찰은 연막탄을 동원해 시위대를 강제 해산했다.

경찰은 세인트폴에서 100명가량을 체포했다.

CNN 방송은 9일 밤늦게까지 세인트폴은 물론 뉴욕, 시카고, 배턴 루지(루이지애나) 등에서 시위가 있었으며 이 과정에서 최소 198명이 연행됐다고 보도했다.

경찰의 강경 진압은 근래 들어 백인 경찰의 흑인 총격에 항의하는 시위들에서 보여준 태도와 사뭇 다르다.

2014년 8월 '퍼거슨 사태' 이후 경찰은 강경 진압에 대한 비난을 고려해 시위에서 보다 절제된 접근 방식을 보였다.

퍼거슨 사태는 비무장 흑인 청년 마이클 브라운이 미주리 주 소도시 퍼거슨에서 백인 경관의 무차별 총격에 희생된 사건이다.

이후 백악관 태스크포스팀은 경관들을 대상으로 격한 대치상황을 완화하는 기술 등과 관련한 교육을 하고 과잉대응을 줄이려고 경관들의 '보디캠(body cam)' 착용을 촉구했다.

AP통신은 11일 일부 전문가를 인용해 퍼거슨 사태 이후 시위자들에 대한 '껴안기' 전략을 펼친 경찰이 댈러스 총격 사건을 계기로 연막탄 사용과 대규모 체포로 얼룩졌던 이전 상태로 회귀할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댈러스 시위에서 흑인 저격범이 매복 습격을 벌였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시위에서 경찰의 경계 태세가 한층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로스앤젤레스 경찰노조 크레이그 랠리 대표는 경찰의 시위 대응에서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댈러스에서 시위가 다시 펼쳐지면 경찰은 모방 범죄 발생에 대비해 저격수 팀과 중화기로 무장한 경찰들을 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방수사국(FBI) 요원이었던 제임스 웨딕도 쌍안경과 저격용 총을 갖춘 대원을 높은 지대에 배치하는 것이 가능하다며 "경찰뿐만 아니라 시위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경찰의 시위 대응전략이 강경 진압으로 회귀했다고 속단하기 이르다는 관측도 있다.

지난주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에선 경찰은 시위대의 고속도로 점거를 막지 않았고 필라델피아에선 사복 경찰이 시위대에 섞여 어울리기도 했다고 AP통신은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