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관련 기소된 인물 없어…공화 반발 특검카드 만지작

로레타 린치 미국 법무장관은 6일(현지시간)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이메일 스캔들'을 수사한 미 연방수사국(FBI)의 권고대로 클린턴 전 장관을 기소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린치 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FBI의 철저한 수사 결과를 보고받았다며 "만장일치의 권고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린치 장관은 "수사는 종결됐으며 사건과 관련해 기소된 개인은 없다"고 강조했다.

법무부의 불기소 결정은 전날 FBI가 민주당의 사실상 대선후보 클린턴의 이메일 스캔들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내린 결정과 다르지 않다.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은 전날 발표에서 클린턴이 국무장관 시절 개인 이메일 서버로 송수신한 이메일 가운데 총 110건이 당시에도 1급 등의 비밀정보를 포함하고 있었지만 '고의적 법 위반'의 의도는 없는 것으로 파악돼 법무부에 불기소를 권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최근 린치 장관은 FBI의 수사 결과와 권고를 그대로 수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불기소 결정으로 클린턴은 이번 대선전 내내 발목을 잡은 이메일 스캔들의 수렁에서 벗어나 대권 가도에 탄력을 붙일 수 있게 됐다.

다만 코미 국장이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국가기밀을 다룬 클린턴의 행태가 "극히 부주의했다"고 강한 어조로 지적해 대통령 자격과 신뢰성을 둘러싼 시비 등 여진은 만만찮을 전망이다.

특히 클린턴이 조사받기 전인 지난달 27일 클린턴의 남편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린치 장관과 '부적절한 회동'을 한 사실이 들통나면서 수사 과정과 결과에 대한 신뢰성 논란도 일고 있다.

당장 여론조사기관인 라스무센이 전날 유권자 1천 명을 상대로 실시한 조사결과에서 응답자의 54%가 FBI의 결정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동의한다"는 응답은 37%에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상·하원을 장악한 공화당은 이런 부정적 여론을 배경으로 이메일 스캔들에 대한 특검 수사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