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이 브렉시트 희생양…인권 전문가 "민주사회 근본 위협" 우려

영국에서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국민투표 이후 노인을 향한 차별적인 공격이 난무해 유엔이 경계하고 나섰다.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가 임명한 노인 인권 전문가인 로사 코른펠드-마테는 5일(현지시간) 유엔 홈페이지를 통해 "유럽의 많은 언론과 소셜미디어가 노인을 브렉시트의 희생양으로 삼고 이들의 투표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나이를 근거로 특정 권리의 행사를 제한하는 것은 국제 인권법상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23일 치러진 영국의 브렉시트 국민투표에서 65세 이상 노인들은 대거 탈퇴를 지지해 잔류를 원했던 젊은 EU 세대와의 극명한 격차를 보였다.

투표 결과에 대해 젊은이들은 '노인들이 우리의 미래를 망쳤다'고 반발하며 세대 갈등을 드러냈다.

코른펠드-마테는 "한 잡지는 일정 연령 이상이 되면 노인들의 운전면허를 박탈하듯 투표권을 빼앗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단적인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나이가 들었다는 이유로 그 사람의 정치적 권한에 이의를 제기해서는 안 된다"며 "공적 영역과 의사 결정 과정에서 모든 개인의 동등한 권리를 존중하는 것은 민주사회의 근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의 사회가 고령화하면서 세대 간 결속과 노인의 가치 있는 기여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높이기 위해 투자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연합뉴스) 한미희 기자 mihee@yna.co.kr